페이스북은 제3자 단체를 이용하여 ‘가짜 뉴스’를 가려낸다.

페이스북은 제3자 단체를 이용하여 ‘가짜 뉴스’를 가려낸다.

 

 

 

 

 

 

 

페이스북은 지난 15일 ‘거짓 뉴스’를 걸러내기 위해 제3자 사실 확인 단체를 이용할 계획을 담은 보도자료를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페이스북의 사실 확인 단체들 중 하나로 언급된 포인터연구소는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뉴스들을 검토한 후 거짓으로 판단되는 소식의 우선순위를 낮게 평가하여 노출이 어렵도록 조치한다. 페이스북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뉴스 헤드라인 앞에 ‘풍자’ 등의 꼬리표를 붙이는 등의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한다.

 

 

 

이번 페이스북의 ‘거짓 뉴스’ 논란은 검열 그 자체도 문제지만, 거짓 뉴스의 기준은 무엇이며, 누가 그 중요한 판단을 내리는 단체로 선정되는 가 또한 중요하다. 페이스북이 제3자 사실 확인 단체로 지정한 비영리 단체인 포인터연구소는 조지 소로스의 오픈소사이어티, 빌 게이츠 재단, 구글, 그리고 이베이 설립자가 소유한 오미드야 네트워크가 후원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또 다른 제3자 확인 단체는 snopes.com이다. snopes.com은 지난 대선 기간 동안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 대해 제기된 문제점들을 중점적으로 축소하거나 거짓이라고 보도하여 논란이 되었던 웹사이트로 한 일반인 부부가 운영하고 있다. 이들 부부는 사실 확인을 위해 구글 검색을 활용한다고 밝힌 적이 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