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아시아에서 위안화를 사용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중국

동남아시아국가연합인 아세안(ASEAN) 회원국들과 한국, 중국, 일본이 위안화와 엔화를 2천4백만 불 통화스와프 결제 통화에 추가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일본의 니케이 아시아 리뷰가 보도했다. 아세안의 10개 회원국들과 한국, 중국, 일본은 5월 2일에 피지에서 열리는 각국의 재무장관과 중앙은행장이 참석하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에서 이 방안을 논의할…
비트코인 창시자의 신원 공개를 예고한 컴퓨터 백신의 선구자 존 맥아피

컴퓨터 백신의 선구자인 존 맥아피가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의 정체를 찾아냈다고 주장했다.   탈세 혐의를 받고 바하마로 도피 중인 맥아피 씨는 과거에도 비트코인을 만든 프로그래머의 신원을 일주일 내에 공개하겠다고 말혔다가 미국으로 송환될 가능성 때문에 연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 2009년에 일종의 사이버…
현금을 받아야 하는 법을 통과시킨 필라델피아

필라델피아가 현금 없는 가게를 금지하는 미국의 첫 번째 주요 도시가 되었다. 7월부터 필라델피아의 모든 상점과 식당은 현금을 받아야만 한다. 메사추세츠주는 거의 40년 전에 이미 현금을 받도록 하는 법을 통과시켰으나 새롭게 법이 통과되고 시행되는 건 처음이다.   아마존의 ‘고(Go)’, 월마트의 ‘샘스클럽(Sam’s Club)’…
중국의 일대일로 계획에 참여하는 이탈리아와 관심을 표명한 몰타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의 3월 22일 이탈리아 방문이 예정된 가운데, 중국의 일대일로 계획에 참여 의사를 나타내는 양해각서에 작년에 서명했던 이탈리아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유럽연합에 속하는 그리스, 포르투칼 등 총 11개 회원국이 이미 일대일로 계획에 정식 참여 의사를 나타냈고,…
OECD 회원국 중 GDP 대비 세율이 가장 높은 프랑스

프랑스가 OECD가 지난 6일에 발표된 2017년 세수 통계에서 전 세계 회원국 중 GDP 대비 세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OECD 국가들의 GDP 대비 평균 세율은 2016년의 34.0%에 비해 34.2%로 소폭 상승하면서, 2017년에 역대 최고점을 기록하게 됐다.   현재 ‘노란조끼’로 불리는 대규모…
미국의 유가 인하 요구를 거부한 사우디 아라비아

지난 6일에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회의에서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여기 속하지 않은 15개의 비회원국 대표는 지난 두 달 사이 전 세계 유가가 30% 하락한 데 대해 조정의 의미에서 내년 1월부터 생산량을 줄이기로 원칙적으로 동의했다.   OPEC의 리더인 사우디 아라비아는 미국의 이란의 원유…
선물 시장가 조작을 관행이라고 말한 전 JP 모건 직원

JP 모건 체이스의 전 직원이 귀금속 시장을 7년간 조작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에 있는 JP 모건에서 지난해까지 13년간 근무한 존 에드먼즈(37세)는 전신환 사기, 가격 조작, 스푸핑과 원자재 사기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은 사실이 미 법무부가 공개한…
베네수엘라 정부의 금괴 반환 요청을 거부한 영국 중앙은행

베네수엘라의 금을 보관하고 있는 뱅크 오브 잉글랜드가 금을 돌려 달라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요청을 거부했다.   영국 관리들은 5억5천만 불 규모에 해당되는 14톤의 금괴의 반환을 요청하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요청을 거절했다고 영국의 더타임즈가 보도했다.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한 더타임즈는 영국 정부가 베네수엘라의 요청을 거부한…
해외 무역에 달러를 받지 않기로 선언한 베네수엘라

석유 판매 때 미국 달러를 받지 않기로 작년 9월에 선언했던 베네수엘라가 이번에는 국제 무역에서 미국 달러 대신 유로와 위안 등을 사용한다고 발표했다.   베네수엘라의 경제 부통령인 타렉 엘 아이사미는 지난 6일에 유로의 사용을 발표하면서 베네수엘라의 인권 문제를 빌미로 경제제재를 부여한…
신 세계 경제 질서에 대해 염려하는 로스차일드

제이콥 로스차일드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확립된 전 세계 금융 시스템에 대한 염려의 목소리를 냈다. 억만장자 은행가인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과 유로존의 위기를 경제 질서를 위기에 처하게 하는 중요한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로스차일드는 “9/11과 2018년의 금융위기에서 전 세계의 강자들은 공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