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홍해 불안으로 급등하는 해상 운임

홍해를 건너는 화물선에 대한 예멘의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거대 해운사들이 홍해를 우회하기 시작하고 있다.   국제 해운 시장인 프라이토스(Freightos)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 주 아시아와 북유럽 간 해상 운임은 40피트 컨테이너 당 4천 달러 이상 상승하면서 두 배 이상 올랐고, 아시아와…
BRICS 가입을 공식 발표한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가 BRICS에 공식적으로 가입했다고 사우디 국영 TV가 지난 2일에 보도했다.   BRICS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이란, 에티오피아가 새로운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총 회원국 수가 기존의 두 배인 10개국이 되었다.   전문가들은 사우디아라비아의 BRICS 가입…
유럽연합의 탄소세 부과로 탈산업화 위기에 처한 아프리카

서방이 주도하는 탄소 배출 규제가 아프리카의 산업화에 커다란 장애가 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두바이에서 열린 지속가능무역아프리카회의에 참석한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아킨우미 아데시나 총재는 수입품에 탄소세를 부과하려는 유럽연합의 계획이 아프리카에 연간 250억 달러(약 33조 원)의 손실을 입힐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아프리카가 탄소세…
영국 중앙은행, ‘넷 제로는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

영국 정부의 넷 제로 정책이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잉글랜드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이 경고했다.   영국의 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캐서린 만은 옥스퍼드 대학에서 가진 연설에서 정부의 넷 제로 정책이 경제 성장에 타격을 주고 있으며 기업들이 탄소세 등의 시행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금 보유를 늘려가고 있는 전 세계 중앙은행들

세계 중앙은행들이 올해에 금 매입량을 사상 최고치로 늘려가고 있다.   세계금평의회(World Gold Council)는 올해 9월까지 중앙은행들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800톤의 금을 매입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추세의 배경에는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달러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있다.   파이낸셜…
온라인 송금 시 생체 인증을 의무화하는 베트남

베트남이 온라인 뱅킹에서 생체 인증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에 세미나에 참석한 베트남국영은행(The State Bank of Vietnam)의 레안 덩 결제부 부장이 증가하는 온라인 사기를 막기 위해 일정 금액 이상을 송금할 때 생체 인증을 의무화하려고 한다고 발언했다.   덩 부장은…
드러나는 BRICS의 새로운 회원국 –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아르헨티나,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에디오피아

브라질,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구성된 경제 동맹 브릭스(BRICS)의 추가 회원국들이 공개되었다.   브릭스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리는 브릭스 정상회담 폐막식에 6개의 새로운 회원국 대표들을 초대하여 회원국 확장 계획에 대해 논의한다고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이 발표했다.   2024년 정식 가입을 앞두고 있는…
3억 7,3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2021~2022년에 매각한 스페이스X

미국의 대표적인 항공 우주 기업 스페이스X가 소유한 상당 부분의 비트코인을 매각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2021~2022년 대차대조표에 3억 7,3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이후 매각했다고 지난 17일에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다.   머스크는 2021년에 스페이스X가 일정양의 비트코인을…
CBDC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이스라엘 중앙은행

이스라엘 중앙은행이 추진 중인 디지털 통화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부는 세금 환급, 혜택 및 임금을 디지털 통화로 제공하고 벌금, 수수료 및 세금 납부를 디지털 통화로 받는다. 정부가 디지털 통화를 승인하면 시민과 기업이 디지털 셰켈을 채택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