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유행병 이후 가장 부유한 10명이 자산이 약 440조 원 증가했다

전 세계적 유행병으로 중산층의 생존이 위협받는 동안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열 명의 재산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민운동 단체인 조세 공평성을 위한 미국인들(Americans for Tax Fairness)은 포브스의 수치를 인용하여 전 세계 재산 상위 10명의 부가 9개월의 유행병 동안 4천억…
매킨지, ‘유럽 중소기업의 절반이 일 년 내에 파산한다’

유럽 주요 국가들의 중소기업 대다수가 일 년 안에 파산할 위험에 처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의 2,200개가 넘는 중소기업을 상대로 미국의 경영 컨설팅 기업인 매킨지가 8월에 실시한 조사에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매출이…
미 상원에 제출된 디지털 달러와 디지털 지갑 법안

미국 상원에 ‘모두를 위한 은행 서비스’라는 이름의 법안이 등장했다.   법안을 제출한 상원 은행위원회 소속의 민주당 의원인 셔로드 브라운은 동료 의원들이 코로나바이러스 경기 부양 패키지에 이 법안을 포함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는 전염병이 한창일 때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들과 소비자들의 재정적…
신체 활동으로 채굴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화폐 특허

마이크로소프트가 신체에 접속하는 디지털 통화 특허를 지난달 26일에 획득한 것이 확인되었다.   특허번호가 060606인 이 기술은 ‘신체 활동으로 가상화폐 시스템이 정한 하나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의 장치와 결합해 통신하는 가상화폐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옥스팜, ‘상위 1%가 69억 명 부의 두 배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사진 출처: 옥스팜)   전 세계 상위 1%가 69억 명이 가진 부의 두 배 이상을 소유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옥스팜의 보고서가 나왔다.   국제 구호개발기구인 옥스팜은 글로벌 엘리트가 모여 전 세계의 정책을 토론하는 자리인 다보스 세계 경제 포럼을 앞두고 내놓은 보고서에서…
미국 가계 자산 상위 1%가 중상층의 총 자산을 곧 초과한다

미국의 빈부격차가 역사상 최대치에 도달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미국 연방 준비 은행의 자료를 기초로 미국의 상위 1%의 가계 자산이 중상층의 자산을 모두 합친 것에 육박할 정도로 부가 급등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상위 1%의 2019년 2분기 자산은 총 35조 4천억 불로…
미국의 국가 부채가 처음으로 23조 달러를 넘어서다

  11월 1일에 미 재무부가 공개한 자료에서 미국 연방 정부의 국가 부채가 역사상 처음으로 23조 달러(약 26,841조 원)를 넘은 것이 확인되었다. “핼로윈 날에 빚이 23조 달러에 도달한 것은 우리 경제와 다음 세대의 두려운 업적입니다. 하지만 워싱턴은 두려움이 없습니다”라고 G. 피터슨…
투자 대신 현금 보유를 선택한 워런 버핏

주식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이 투자 대신 현금을 보유하는 쪽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버핏은 자신의 운영하는 투자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에 1,220억 불 현금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현금 1,220억 불은 버크셔해서웨이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공기업에 투자된 2,080억 불의 절반이…
금 보유고를 크게 늘려가는 중국

중국이 달러 자산에서 벗어나기 위한 시도로 금을 매입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중국은 러시아, 인도와 함께 금 시장의 큰 고객이며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매입을 지속하여 금 보유고를 증가시켜 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금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2019년에만 150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