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금, 석유와 같이 실물이 가치를 보장하는 암호화폐가 등장한다.

  호주의 가장 큰 귀금속 제련소인 퍼스민트는 금과 같은 실제 원자재를 기반으로 하는 암호화폐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귀금속을 24시간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퍼스민트의 CEO 리차드 헤인스는 고객에게 자신이 구매하는 것을 추적할 수 있는 투명성을 제공하여 자신감을…
IMF, 사우디 아라비아는 2020년 전에 파산할 수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제가 오랜 저유가로 인해 경제 몰락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경고했다.   작년 10월 15일에 IMF 경제학자인 애덤 레일랜드가 발표한 ‘중동과 중앙 아시아 지역 경제전망’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우울한 미래를 전망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현재 6,545억 불의 해외 보유고를 가지고…
암호화폐의 채굴 규제를 앞둔 중국

  중국이 암호화폐(cryptocurrency)의 중국 내 채굴에 대한 대대적인 규제를 앞두고 있어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금융 규제 당국이 지역 정부들에게 전기세 인상, 과세, 재산법, 환경 규제를 이용하여 비트코인 채굴자들을 국외로 밀어내도록 추천하는…
미국 달러의 대안으로 국영 가상화폐 ‘엘 페트로’를 선택한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의 대통령 니콜라스 마두로는 베네수엘라의 풍부한 원유에 기반을 둔 가상화폐 엘 페트로(El Petro)를 발행한다고 12월 3일에 발표했다. 엘 페트로의 목표는 금융 자주권을 추진하고 미국이 부과한 금융 봉쇄를 극복하는 것이라고 주간 티브이 연설에서 마두로 대통령은 밝혔다.   베네수엘라는 석유 수출 거래에 있어…
러시아와 사우디 아라비아의 협력과 도전받는 미국 달러

  이스라엘 다음으로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인 사우디 아라비아는 미국의 중동 정책이 변화함에 따라 미국의 경쟁국인 러시아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 간의 관계 개선은 러시아 외무장관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장관이 9월에 리야드를 방문하고 사우디 국왕인 살만이 10월 4일 모스크바를…
JP모건 CEO, “비트코인은 사기다”

  JP모건 체이스의 CEO인 제이미 다이몬은 9월 12일에 바클레이즈가 주최한 투자자 컨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은 “사기”이며,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직원들을 해고하겠다고 공언했다.   “저는 바로 직원들을 해고하겠습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그건 우리 규정에 어긋나고, (비트코인은) 바보 같기 때문입니다. 둘 다 위험한 일입니다.”…
국가 부채가 20조 달러(약 2경2,656조원)를 넘어선 미국

(사진 출처: Forbes)   미국의 국가부채가 공식적으로 20조 달러를 넘어섰다. 이번주 화요일 기준으로 20조1천600억 달러를 기록했고, 미국인 일인당 $62,000(약 7,028만원)의 빚을 진 셈이다.   지난주 금요일 트럼프 대통령은 부채 상한을 12월 8일까지 정지하는 법에 서명했다. 이 날짜까지 정부는 자유롭게 돈을…
현금 없는 사회를 주도하는 비자카드

(사진 출처: 비자카드 캐나다)   현금이 없는 사회를 향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비자카드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금을 한푼도 받지 않기로 약속하는 미국의 50개 소규모 식당, 카페, 푸드 트럭에게 최대 50만 달러의 상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참여하는 식당들은 비자카드로부터 최대 만 달러의 가치가…
전 세계의 빚이 국가총생산을 합친 수의 세 배를 넘다.

  전 세계 빚이 올해 첫 분기에 217조 달러로 급격히 증가했다. 국제금융협회(IIF)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는 전 세계 연간 총경제생산량의 327%에 해당된다.   큰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들의 채무는 적게는 3조 달러에서 크게는54조 달러까지 증가하면서 빚의 급등세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 국가들의 국가총생산량(GDP)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