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신 세계 경제 질서에 대해 염려하는 로스차일드

제이콥 로스차일드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확립된 전 세계 금융 시스템에 대한 염려의 목소리를 냈다. 억만장자 은행가인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과 유로존의 위기를 경제 질서를 위기에 처하게 하는 중요한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로스차일드는 “9/11과 2018년의 금융위기에서 전 세계의 강자들은 공통의…
잭 마, ‘미국은 기반시설에 투자하지 않고 전쟁에 너무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알리바바의 설립자인 중국의 잭 마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가진 CNBC와의 인터뷰에서 군비에 많은 돈을 쓰는 미국을 비판했다.   CNBC의 앤드류 로스 소킨이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에 대해 질문하자 그는 미국이 누군가를 비난하려면 자신을 비난해야 한다고…
금 생산이 줄고 있다

금 전문가인 사이먼 블랙이 대형 금광의 발굴이 줄고 있다는 글이 주목을 받으면서 금 시세 상승이 예고되고 있다.   블랙 씨는 한때 세계 최대 금 생산을 자랑하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더는 새로운 금광이 개발되지 않으면서 전 세계 금 생산이 이미 정점을 지났다고 지적했다. 남아공의 광물위원회는…
중동에 1억5백만 불 지원을 발표한 중국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 10일에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아랍국가 협력포럼(CASCF)에서 가진 연설에서 팔레스타인, 예맨, 시리아, 요르단에 1억5백만 불(약 1,70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전체 금액 중 팔레스타인에게 할당된 1천5백만 불은 유엔연합 팔레스타인 난민 구호기구(UNRWA)를 통한 기부의 형식으로 전달되며, 팔레스타인 국민들의 삶을…
지난해 비트코인 가격상승이 조작이었다는 보고서가 나오다.

지난해 암호화폐의 기록적인 가격 상승이 시장 조작에 의한 것이었다고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의 금융학과 교수인 존 그리핀이 주장했다.   금융시장의 조작을 찾아내는 데 10년의 경험이 있는 그리핀 교수는 가상화폐 거래소인 비트파이넥스(Bitfinex)에서 발생한 백만 건의 거래를 조사하여,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아프리카에서 미국 달러의 지위를 위협하는 중국의 위안

동부 및 남부 아프리카 거시경제 금융 연구소(MEFMI)가 주최한 포럼에 참가한 아프리카 부중앙은행장들과 재무 차관들이 중국의 위안화를 준비 통화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중국의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MEFMI의 사무총장인 케일럽 펀당가는 아프리카에서 중국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위안이 준비 화폐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고…
인도는 이란으로부터 달러 대신 루피로 원유를 구매한다.

인도는 미국이 이란에 부과한 경제 제재를 피하기 위해 이란으로부터 원유를 수입할 때 미국 달러 대신 자국 화폐인 루피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스푸트닉뉴스가 보도했다.   이란의 외무장관인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는 지난주 인도를 방문해 인도의 외무장관인 자바드 자리프 외무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양국은…
호주는 만 불 이상의 현금 거래를 금지한다

호주는 만 불 이상의 현금 거래를 2019년 7월 1일부터 금지한다.   재무장관 스콧 모리슨은 500억 불로 추산되는 암시장 단속을 위해 엄격한 신분 확인 시스템과 이동 단속반을 활용하여 은밀한 현금 거래를 단속한다고 발표했다. 기업은 만 불이 넘는 상품과 서비스 구매 시…
국제 무역에서 달러를 버리고 유로를 채택한 이란

이란 정부는 공식 회계보고에서 미국 달러 대신 유로를 사용한다고 4월 17일에 발표했다.   미국에 의해 경제 제재를 받고 있는 이란은 달러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됨에 따라 달러에 대한 이란의 화폐 리알의 가치가 크게 요동치면서 시장이 불안정한 문제점을 보였다.   이란 중앙은행장…
기본소득 실험을 확대하지 않기로 결정한 핀란드

핀란드가 2년 동안 실시하기로 한 기본소득 실험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실업 상태에 놓인 핀란드인 중 무작위로 선택된 2천 명에게 2017년 1월부터 한 달에 560 유로(약 72만4천 원)가 지급됐으나 핀란드 정부는 재원 상의 이유로 실험을 전체 실업자에 적용하는 안을 거부하고,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