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성경인 사해 사본이 75년 만에 추가로 발견되다

1946년에 요르단강 서안지구(West Bank)의 북부 해안 근방에 있는 유대 광야의 쿰란 동굴에서 발견돼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초기 성경 사본이 75년 만에 추가로 발견됐다.   이스라엘 고대 유물 관리국은 이번에 발견된 ‘사해 사본’이 두 명에 의해 그리스어로 기록된 구약성경의 12소예언서라고 발표했다.…
5만 년 전에 존재했다가 사라진 인류의 조상이 서부 아프리카인의 DNA에서 확인되다

서부 아프리카인의 DNA 분석에서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인류의 조상이 약 5만 년 전에 존재했음이 확인되었다.   미국의 UCLA 연구진은 현대의 서부 아프리카인 405명의 DNA를 분석하여 약 5만 년 전에 존재했으나 알려지지 않은 고대 종족과 현대 인류의 조상 사이에 교배가 있었음을…
미국에서 16,000년 전의 돌 인공물이 발견되다

미국 북서부에서 16,000년된 석기이 발견됐다.   미국 아이다호주 서부의 ‘쿠퍼스 페리(Cooper’s Perry)’로 알려진 고대 마을 지역에서 인간이 16,000년 전에 거주했음을 나타내는 포인트형 석기, 박편 석기, 양면 석기 조각을 포함한 200여 개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고고학자들의 생각했던 것보다 천 년 이상 이주…
DNA 분석에서 성경 속 골리앗의 조상이 남부 유럽으로부터 온 것이 확인되다

성경 속 악당으로 묘사되는 고대의 필리스틴인들이 DNA 테스트에서 최소 3천 년 유럽에서 중동으로 건너온 민족으로 확인됐다.   2016년에 이스라엘에 있는 필리스틴인들의 집 밑에 묻혀 있던 뼈들을 처음으로 발굴한 고고학자들은 필리스틴인 뼈의 DNA 감정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는 처음으로 필리스틴인들이 필리스티아 지역으로…
13만 년 전 북미에 인간이 거주했다고 주장하는 논문이 발표되다

(사진 출처: 샌디에이고 자연사 박물관)   북미에서 13만 년 전에 인간의 활동의 증거를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논문이 발표되어 큰 논란이 일고 있다.   1992년에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카운티의 한 고고학 유적지에서 코끼리와 비슷한 동물인 마스토돈의 뼈가 돌 모루, 돌 망치와 함께…
고대 문명 논란을 일으킨 일본의 ‘요나구리 유적’을 촬영한 새 해저 영상 공개

1986년에 일본의 류큐 군도 남단에 있는 요나구리섬 밑 해저에서 발견된 고대 유적을 촬영한 새 영상이 공개됐다.   프랑스의 프리다이빙 챔피언인 기욤 네리는 이 해저 유적을 탐험한 12분 길이 영상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2월 1일에 올렸고, 현재 3백만 조회수에 육박하고 있다.…
미국의 로키산에서 9천 년 전 인간의 거주 흔적이 발굴되다

(사진 출처: 캔자스 주립대학교)   미국 콜로라도주 골든에 위치한 로키산의 한 유적지가 9천 년 전의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영리 연구기관인 ‘원시문화그룹(Paleocultural Group)’, 덴버 자연사 박물관, 캔자스 주립대학교는 작년 여름에 공동으로 1950년대부터 처음 발굴되기 시작한 이곳을 지하 2m 깊이로 파고 내려가던…
이스라엘에서 발견된 9천 년 된 의문의 마스크

9천 5백 년 전의 돌 마스크가 남부 유대 광야에서 발견되었다고 이스라엘의 문화재 관리국이 발표했다.   이스라엘 문화재 관리국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몇 달 전에 발견된 이 돌 마스크는 남부 웨스트뱅크에 있는 마앨 헤버 거주지 근방의 고대 유적지에서 발굴되었다. 이스라엘 문화재 관리국…
13,000년 전의 맥주 제조 증거가 발견되다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과 이스라엘의 하이파 대학 고고학팀은 이스라엘의 동굴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술 제조의 증거를 찾았다.   이스라엘의 도시인 하이파에 위치한 라케페트 동굴에서 밀과 보리를 양조하고 음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13,000년 된 막자 사발이 발견됐다.스탠포드대학의 고고학 교수인 리 리우는 “이것은…
기자 대피라미드가 에너지를 집중시킨다는 연구가 발표되다

‘쿠푸왕의 피라미드’로 불리기도 하는 이집트에서 가장 큰 ‘기자 대피라미드’를 연구하던 러시아와 독일의 물리학자들은 대피라미드가 전자기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는 걸 확인했다.   러시아 ITMO 대학과 독일 Laser Zentrum Hanover의 연구진이 대피라미드의 3D 모델을 만들고 아마추어 라디오 방송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200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