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백 개에 가까운 화산들이 남극의 얼음 밑에서 발견되다.

  에딘버러 대학 연구자들은 서남극단층시스템(West Antarctic Rift System)으로 불리는 지역에 대한 레이더 조사에서 남극의 얼음 표면 밑으로 2km 위치에 숨겨진 알려지지 않은 거의 백 개의 화산들을 발견했다고 영국의 가디언이 보도했다.     이번에 확인된 총 138개의 화산들 중 91개는 과거에…
남극의 균열을 보여주는 새로운 위성 사진이 공개되다.

지난 7월 중순에 거대한 얼음 조각이 남극의 라르센 빙붕 C에서 떨어져 나갔다. 현재 해안에서 떨어져 나가 빙하의 상태로 표류하고 있는 이 조각은 A68로 명명되었으며 서울의 약 6.6배인 5,800평방킬로미터로 역사상 세 번째를 크기를 기록했다.   라르센 빙붕의 균열은 이미 1980년대서부터 확인되었으나…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과 제품 디자인

  미술과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도들의 첫 결과물들이 발표되고 있다.   미국 찰스턴 대학의 마리안 마조네와 럿거스 대학 소속인 그녀의 지인들, 그리고 페이스북의 AI 연구소는 두 개의 신경망이 서로 경쟁하여 더 나은 결과를 내놓는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페이스북 설립자 주커버그는 AI의 위험을 경고한 머스크를 “무책임하다”고 비판한다.

  7월 9일 페이스북으로 생중계된 페이스북 사용자들과의 비공식 대화에서 페이스북 설립자인 마크 주커버그는 최근 전국주지사협회(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에 참석하여 인공지능의 위험에 대해 경고를 한 테슬라 모터스, 스페이스엑스의 설립자인 엘론 머스크를 비판했다.   “저는 반대자들과 종말적 시나리오를 알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을 이해해지…
젊은 피가 노화를 되돌릴 수 있는가?

  미국 실리콘벨리의 스타트업인 암브로시아는 젊은 사람의 피를 수혈받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8천 불에 수혈 서비스를 제공한다.   암브로시아의 설립자인 제시 카마진에 따르면, 암브로시아는 혈액은행으로부터 혈액을 구입하여 노화의 영향을 줄이기를 원하는 35세 이상의 고객들에게 젊은 혈장을 제공하고 있다. 혈액은행들은 주로 십대들…
나사, ‘화성에 인간을 보낼 예산이 부족하다’

  지난 수년간 화성에 인간을 보내려는 계획을 발표하고 준비 과정을 공개했던 나사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지난 수요일에 미국항공우주학회에 참석한 나사의 윌리엄 거스텐마이어 박사는 “저는 화성에 인간이 도착할 날짜를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설명한 약 2% 증가된 예산 수준에서는 화성에서…
화학요법이 암세포를 전이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다.

  암세포를 죽이거나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요법이 오히려 암세포를 전이시켜 암을 더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과학자들은 화학요법을 받는 유방암 환자들을 조사하여 흔히 사용되는 두 개의 항암제들을 처방받은 20명의 환자들에게서…
인간의 두뇌가 최대 11차원까지 작용하는 것이 확인되다.

  스위스 제네바에 기반을 둔 신경 과학자들로 구성된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는 인간의 두뇌가 최대 11차원까지 구조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Frontiers in Computational Neuroscience 저널에서 이들 연구자들은 두뇌가 계속해서 다차원으로 존재하는 임시 구조들을 형성하는 것을 보여주는 수학적 모델을 공개했다.   두뇌가 가진…
튀긴 감자 섭취가 높은 사망률과 관련있다는 연구가 발표되다.

  튀긴 감자를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먹는 사람의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임상영양저널은 45세에서 79세 사이의 4,400명을 대상으로 한 8년간의 감자 섭취 조사를 진행했고, 조사가 끝날 무렵 236명이 사망했다.   조사 대상자들의 감자 소비 성향을 자세히 분석하여 얻은…
온난화로 인해 크게 변하고 있는 남극

  2013년에 남극 반도의 남단에서 지난 50년간 유례없는 이끼류와 미생물의 급속한 증가를 발표한 과학자들이 이번에는 남극 반도 전체에 이와 같은 현상이 널리 퍼져가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발표 논문의 제1저자인 영국 엑스터 대학의 매튜 앰스베리는 “이전에 우리가 남극 반도 남단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