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ories

미 대학 공동 연구진, ‘식품 및 식품 용기에서 발견되는 BPA가 자폐증, ADHD와 관련이 있다’

자폐증과 주의력 결핍 및 과다행동 장애(ADHD)를 가진 아이들의 몸에서 BPA가 더 오래 남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로완 대학과 럿거스 대학의 공동 연구진은 자폐증과 ADHD를 가진 아이들이 일반적인 아이들보다 비스페놀 A(BPA)를 몸에서 제거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는다는…
튀르키예 보건 대학 연구, ‘마스크 착용으로 인지 능력이 감소하고 반응 시간이 증가한다’

장시간 수술용 마스크 착용이 인지 능력을 저하한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튀르키예 보건과학대학 종양간호학과 연구진이 지난 15일에 국제 저널’ 간호사교육실습(Nurse Education in Practice)’에 발표한 논문 “대면 수업 중 수술용 마스크의 장시간 착용이 간호대학생 인지 및 생리적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수술용 마스크가…
미 버클리대 연구, ‘태양계의 기후는 태양의 활동에 크게 영향받는다’

태양계의 모든 행성들이 태양의 활동에 크게 영향받는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미국 버클리 대학 천문학과 연구진은 태양계에서 가장 멀리 위치한 해왕성의 기후가 태양의 활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확인했다. 1994년부터 2022년까지 하와이의 마우나케아에 위치한 W. M. 케크 관측소의 망원경과 나사의…
인공지능이 키보드 소리를 분석하여 패스워드를 훔친다

인공지능이 타이핑 소리로 패스워드를 훔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영국 더럼 대학 연구진은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키보드의 각 키의 소리 차이를 인식하는 학습을 한 후 타이핑 녹음을 들려주어 패스워드를 맞추는 실험을 실시했다. 아이폰과 맥북 프로에서 실시된 이 실험에서 인공지능…
취리히 공대 연구진, ‘웨어러블 기기로 인간의 DNA를 조절할 수 있다’

스위스 과학자들이 전기로 인간의 유전자를 조절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취리히 공과대학(ETH Zürich)의 분자생물학자 진보 황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직류로 작동하는 조절 기술 또는 DART로 불리는 배터리로 작동하는 인터페이스를 발명했다. 연구자들은 인간이 웨어러블 기기로 자신의 유전자를 제어하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고…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대학 연구, ‘작년 1월 헝가리 통가 화산 폭발이 전 세계 기온 상승의 원인’

작년 1월 15일에 헝가리에 위치한 통가 헝가 하파이 화산의 폭발이 전 세계 온도 상승의 원인으로 보인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대학의 기후변화연구센터는 통가 화산 폭발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통가 화산 분출 이후 성층권에 주입된 수증기 양은 전례가 없는…
네이처, ‘mRNA 백신은 유전자 치료제로 분류되어 안전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

코로나19 mRNA 백신이 유전자 치료제로 분류되어 안전성을 검증받아야 한다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유명 과학 저널 네이처에 6월 22일에 발표된 프랑스보건의료연구소 출신의 일레나 바누나 박사의 논문 ‘mRNA: 백신인가 유전자 치료제인가? 안전 규제 문제’는 팬데믹 동안 긴급 승인만 받고 사용된 코로나19 백신이…
아이오와 대학 연구, ‘제초제에 사용되는 글리포세이트는 소량도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한국 등 전 세계에서 제초제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는 글리포세이트가 소량이라도 섭취할 경우, 건강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과 미시건 대학의 공동 연구진은 정부에서 안전한 수준으로 여기는 수준에서도 글리포세이트에 노출된 포유동물의 장내미생물군유전체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 ‘인조고기가 일반 고기보다 탄소 발자국이 더 크다’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인조고기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길러진 고기보다 환경적으로 덜 친화적이라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동료 심사를 앞두고 있는 캘리포니아 주립대(UC Davis)의 연구는 실험실에서 배양된 고기가 모든 생산 단계에서 전통적인 고기보다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 관점에서 더 좋지 않다는 판정을 내렸다.  …
50대 미만의 대장암 급증 미스터리

50대 미만의 대장암 발생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호주 맥쿼리 대학 호주건강혁신연구소(The Australian Institute of Health Innovation)의 클레이 램프렐 박사가 주도하는 연구팀은 BMJ에 발표한 논문에서 조기 대장암 진단에 대한 중요성을 제안했다.   연구진은 영국, 호주, 뉴질랜드의 대장암 지원 단체 웹사이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