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미국 대선에 러시아의 개입을 줄곧 주장했던 정보부와 민주당의 판단과는 달리 2017년 5월에 ‘러시아 공모’ 수사에 착수했던 로버트 뮬러 전 FBI 국장이 이끄는 조사팀은 2년간의 수사를 마치고 트럼프 선거운동 측과 러시아의 공모 사실이 없고 사법 방해도 없었던 것으로 결론지었다.
뮬러 특수 검사는 참석을 거절했음에도 7월 24일 청문회에 민주당의 요구로 출석해야 했고 의원들의 질문에 단답형으로 대답하거나 알지 못한다고 응답해 논란이 일었다. 심지어 러시아 게이트 최종 보고서에 있는 내용까지도 모르거나 아니라고 답변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 나왔다.
한편 러시아의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은 영화 감독이면서 반전 운동가인 올리버 스톤과의 6월 19일 인터뷰에서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와 힐러리 중에서 어느 후보를 선호했는지, 그리고 트럼프 선거운동본부가 대선 기간에 FBI의 감청을 당하는 된 계기가 된 영국의 전 MI6 요원인 크리스토퍼 스틸이 작성해 민주당을 통해 법무부로 들어간 ‘스틸 문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푸틴: 미국 선거로 다시 돌아간다면, 보시죠. 미국은 큰 국가입니다. 미국 자신의 문제가 있고 무엇이 좋고 나쁜지에 관해 미국만의 견해가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아니 십 년 동안 지배 계급과 부유층의 커다란 번영에도 불구하고 중산층이 나아진 것이 없었습니다. 트럼프 선거팀이 (이를) 이해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트럼프)는 이걸 이해하고 최대로 활용했습니다.
블로거 또는 인터넷에 댓글 다는 사람이 미국의 상황에 대해 말한 것이 (선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수 없습니다. 이건 정말 말도 안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트럼프)와 공감하고 있었는데, 그가 러시아와의 정상적인 관계를 회복하길 원했기 때문입니다. 그게 나쁜 건가요? 당연히 우리는 이 입장을 환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톤: 분명히 그것이 클린턴 사람들을 크게 흥분시킨 것 같습니다. 클린턴 선거 캠페인은 ‘스틸 문서’를 수집하고 돈을 지급했습니다. 그건 이상한 정보원으로부터 나왔죠. 전체 스틸 문서 사건요. 그 (정보의) 일부는 우크라이나에서 나왔습니다. 이례적이죠. 제 생각에는 CIA, 존 브레넌, 제임스 클래퍼, FBI의 코미가 관련되어 있습니다. 정보부의 이들 모두가 반트럼프의 방향으로 관련되어 보입니다.
푸틴: 그들(클린턴 캠페인)은 여기와는 달리 정부 내에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행정적인 압박을 사용했습니다.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 그건 항상 이점이 됩니다. 서부 유럽은 평균적으로 최소한 2%가 유리합니다.
스톤: 2%라고요? 무슨 말씀이시죠?
푸틴: 네. 전문가에 따르면 행정 상의 압력을 가진 자들이 항상 2% (선거에서) 유리하다고 합니다. 다르게 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는 국가마다 다르다고 하죠. 하지만 미국과 유럽의 몇몇 국가들은 2% 유리합니다. 전문가들의 말이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스톤: 모르겠군요. 전 1%라고 들었는데 12%는 넘는 거 같습니다.
푸틴: 그 정도도 (행정력의) 사용 방법에 따라 가능합니다.
…
스톤: 당신은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는 걸 막으려는 시도가 있었을 수 있다고 보시죠. 저는 그걸 약한 쿠테타라고 부릅니다만.
푸틴: 미국에서요?
스톤: 네
푸틴: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스톤; 내부 권력자들이 쿠테타를 기획하고 있죠.
푸틴: 아뇨. 제 말은 그게 아니라 유권자들의 의지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저는 그것(지난 대선)이 미국 역사에 유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톤: 어떤 유례죠?
푸틴: 패배한 쪽이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유권자의 의지를 존중하지 않은 첫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