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글리포세이트를 전면 금지하는 독일

2023년부터 글리포세이트를 전면 금지하는 독일

독일 정부가 글리포세이트 기반의 제초제를 2023년부터 전면 금지한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기독교민주당 홈페이지에 지난 4일에 발표된 단계적 금지 조치는 글리포세이트 제초제를 ‘가능한 한 빨리’ 금지하는 데 연합 내각이 동의하면서 결정됐다. “시스템적인 최소화 전략을 가지고 글리포세이트가 포함된 식물 보호 화학물질의 사용을 가능한 한 빨리 근본적으로 끝낸다는 목표로 크게 제한할 겁니다.”

 

“우리는 환경친화적이고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식물 보호 화학물질의 사용하는 경작 가능 농업 전략의 일환으로 농업 부문과 협력하여 대안을 개발하겠습니다.”

 

독일 정부는 유전자 변형 곡물(GMO)의 재배 금지와 유기 농법의 확대를 논의 중에 있으며, 식용을 목적으로 한 식물과 동물의 유전자 복제를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발표로 글리포세이트를 기반으로 하는 제초제인 라운드업을 생산하는 미국의 몬산토를 인수한 독일 기업인 바이엘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의 환경부 총리인 스벤야 슐체는 기자회견에서 글리포세이트가 곤충에게 주는 해가 이번 결정에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시사했다. “곤충에게 해로운 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 우리는 윙윙거리는 소리가 더 필요합니다.”

 

독일은 오스트리아에 이어 유럽연합에서 글리포세이트를 금지하는 두 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유럽위원회는 논란 속에 글리포세이트 라이센스의 5년 연장을 2017년에 승인했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