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뉴캐슬대 교수, ‘무증상자에 의한 전염 가능성이 희박하다’

영국 뉴캐슬대 교수, ‘무증상자에 의한 전염 가능성이 희박하다’

무증상 코로나19 확진자가 타인을 감염할 가능성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희박해 보인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영국의 뉴캐슬 대학 공중보건학과 교수인 앨리슨 폴록 외 1명이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에 지난 21일에 발표한 논문은 총 7만 8천 명을 대상으로 한 54개의 연구 데이터를 분석했다.

 

“관찰된 무증상 1차 감염자에 의한 큰 전염이 적은 것이 눈에 띈다… 이 결과는 가정 내 전염에 제한적인 영향을 보인 무증상 1차 감염자 연구들과도 일치한다.”

 

무증상 확진자 수는 코로나 사태 초기에 80%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이후 17-20%까지 내려갔다. 폴록 박사는 무증상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절반인 49% 정도로 보고 있다. 참고로 미국의 질병통제관리센터(CDC)는 무증상 확진자 비율을 75%로 보고 있다.

 

연구진은 대규모 검진을 통해 무증상 확진자를 찾으려는 노력은 의미가 없다고 평가한 후, 영국 정부가 학교, 대학, 지역사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규모 검진 대신 전염성이 높은 증상이 있는 사람을 검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로나 사태 초기 세계보건기구는 무증상자 보균자의 전염 가능성을 낮게 보고 증상이 있는 사람만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조언했으나 이후 입장을 바꾸면서 전 세계에 마스크 의무 착용 정책이 확산되었다.

 

네이처에도 무증상자가 코로나19를 전염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논문이 지난달 실렸었다. 화중 과학기술 대학의 루 주순 교수를 포함한 중국 연구진은 5월 14일부터 6월 1일 사이 우한에서 6세 이상의 약 99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검진 결과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무증상 확진자 300명과 근접 접촉한 1,174건을 조사했으나 한 건의 전염 사례도 찾지 못했고 “무증상 확진자가 전염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증거가 없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