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의 정의를 올해 9월 1일에 변경한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백신의 정의를 변경한 과정이 정보 자유법에 의해 이메일이 공개되면서 드러났다.
기존의 백신과 백신 접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백신: 특정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생산하도록 사람의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그 질병으로부터 그 사람을 보호하는 제품. 벽신은 보통 바늘 주사를 통해 투여되지만, 입으로 투여하거나 코에 뿌릴 수도 있다.
예방접종: 특정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생산하기 위해 몸에 백신을 투여하는 행위.
변경된 백신과 백신 접종에서는 단어 ‘면역력’이 제외되었다.
백신: 질병에 대한 신체의 면역 반응을 자극하기 위해 사용되는 준비물. 백신은 보통 바늘 주사를 통해 투여되지만, 일부는 입으로 투여되거나 코에 뿌려질 수 있다.
예방접종: 특정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몸에 백신을 투여하는 행위.
현재의 코로나 백신들이 감염과 전염면에서 효능이 없다는 연구들이 잇따라 발표되자 백신의 정의를 변경하는 술수를 쓴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공개된 내부 이메일에서 CDC 소속의 발레리 모렐리는 백신의 감염과 전염 상의 효능 부족 문제를 우익의 공세라고 주장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부인하는 우익들이 mRNA 백신이 백신이 아니라고 주장하기 위해 우리의 백신의 정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메일을 받은 CDC의 수석 보건 커뮤니케이션 스페셜리스트인 알리시아 E. 다운스는 CDC 웹사이트의 백신의 정의를 변경할 것을 8월 19일에 제안했다.
“CDC 면역 기본 사항 페이지의 정의들이 구식이기 때문에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CDC의 정의를 사용하여 코로나19 백신이 백신이 아니라고 말하는 일부 사람들이 있습니다.”
6일이 지난 8월 25일에 다운스가 모렐리에게 발송한 이메일은 백신의 새로운 정의가 준비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9월 1일에 모렐리는 다운스에게 백신 접종의 정의도 ‘면역력’에서 ‘보호’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