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앨버타 주 정부가 보여주고 싶지 않은 데이터를 공개했다가 삭제하는 소동이 있었다.
앨버타 주 정부의 코로나 통계 웹사이트에 올라왔다가 삭제된 이 데이터는 트위터리언 Metatron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공개하면서 소셜미디어와 일부 언론사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Before… pic.twitter.com/8l2y5ct0A0
— Metatron 🐁 (@mdccclxx) January 15, 2022
앨버타 주 정부가 1차, 2차, 3차 백신 접종 후 14일 동안 코로나 확진, 입원, 사망한 사람들을 모두 미접종자의 확진, 입원, 사망으로 변경한 사실이 이번 데이터 노출 사고로 드러났다.
네티즌이 분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앨버타 주 정부의 데이터 상에서 전체 코로나 사망자의 거의 56%가 백신 접종 후 14일 이내에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접종 45일이 지나면 이 비율은 거의 90%까지 상승한다.
병원 입원자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중증 환자 입원의 거의 절반이 백신 접종 후 14일 이내에 발생했다. 45일이 지나면 이 비율은 80%까지 올라간다.
백신 접종자의 접종 후 코로나에 걸려 입원하는 비율 (14일 기한 적용 전)
백신 접종자의 접종 후 코로나에 걸려 입원하는 비율 (14일 기한 적용 후)
노출된 데이터가 시사하는 또 다른 문제점은 코로나 백신 접종이 중증 환자와 사망자 발생을 줄여준다는 주장과 달리 접종 후 14일이 지나서 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접종자의 접종 후 코로나에 걸려 사망하는 비율 (14일 기한 적용 전)
접종자의 접종 후 코로나에 걸려 사망하는 비율 (14일 기한 적용 후)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은 접종 후 2주가 지날 때까지 항체가 충분히 생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백신 접종자의 지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미국 CDC의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이 돌파 감염을 정의하고 있다.
“백신 돌파 감염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의 모든 권장 접종량을 완료한 후 14일이 지난 사람으로부터 채취한 호흡기 표본에서 SARS-CoV-2 RNA 또는 항원을 검출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Metatron은 데이터를 다운받은 앨버타 주 정부의 코로나 통계 웹사이트와 지금 삭제되고 없는 데이터까지 모두가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공개하면서 앨버타 주 정부가 웹사이트 내용을 변경하거나 삭제할 경우를 대비해 해당 페이지의 백업 기록까지 남겼다.
1. 앨버타 주 정부 코로나 통계 웹사이트
2. 앨버타 주 정부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14일 전후 데이터와 그래프
3. Metatron의 트윗
You know you’re right over the target when they try to cover their tracks by deleting stuff from the web!
Unfortunately for them, we’ve been playing this game long enough to keep the receipts.
Here’s looking at you, @YourAlberta!— Metatron 🐁 (@mdccclxx) January 15, 2022
4. 앨버타 주 정부 코로나 통계 웹사이트 페이지의 백업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