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리기 쉽다.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알츠하이머 병에 걸리기 쉽다.

 

예일 대학의 보건 대학원이 새롭게 발표한 연구는 노화에 대해 부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두뇌 변화가 일어나기 쉽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예를 들어 ‘노인들은 병약하다’ 는 것과 같은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을 떨쳐내는 것이 잠재적으로 알츠하이머 병의 발생률을 낮출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공공의학과 심리학 부교수인 베카 레비가 주도한 이 연구는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두뇌의 변화가 문화에 기반을 둔 사회 심리적인 위험 요소와 관련되어 있음을 처음으로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12월 7일자 저널 Psychology and Aging 의 온라인판에 실렸다.

 

 

알츠하이머 단계

 

 

저자들은 미국에서 노화에 관한 가장 오래된 과학적 연구를 자랑하는 볼티모어 장기 노화 연구소로부터 건강하고 치매가 없는 대상자를 조사하였다.   자기공명영상(MRI)에 기초하여 볼 때, 노화에 대해 부정적인 믿음을 가진 참여자일수록 두뇌에서 기억과 관련하여 중요한 부분인 해마의 양이 훨씬 적은 것을 발견되었다. 해마의 양이 적으면 알츠하이머 병에 노출된 것으로 본다.

 

연구자들은 알츠하이머 병을 나타내는 또 다른 두 가지 척도인 아밀로이드 플라그와 신경섬유다발을 조사하기 위해 뇌 부검을 이용했다. 아밀로이드 플라크는 두뇌 세포들 사이에 발생하는 단백질 복합체이며, 신경섬유다발은 두뇌 세포 내에 생기는 뒤틀린 단백질 가닥이다. 노화에 대해 부정적인 믿음을 가진 참가자들은 훨씬 더 많은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신경섬유다발을 가지고 있었다.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부터 이 증상이 발현할 때까지의 시간은 평균 28년으로 측정되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