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부터 신축 건물의 가스 사용을 금지하는 뉴욕주

2026년부터 신축 건물의 가스 사용을 금지하는 뉴욕주

뉴욕주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기후변화와 싸우기 위해 가스레인지, 가스난로 및 가스 난방의 사용을 금지한다.

 

뉴욕 주지사 캐시 호컬과 동료 민주당 의원들은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신축 건물에서 모든 종류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기의 전면 설치 및 사용 금지에 동의했다.

 

호컬 주지사는 반대 여론을 의식한 발언을 내놓았다. “매우 분명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이 이 일을 잘못 해석하기를 좋아한다는 걸 알지만, 기존의 가스레인지가 있는 사람들은 가지고 계셔도 좋습니다.”

 

“결국 우리나라가 가야 할 길입니다. 저는 이것이 전환으로 가기 위한 험난한 길이 되지 않도록 확실히 하려고 합니다.”

 

지난 2일에 뉴욕주 의원들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금지하는 명령의 예산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을 승인했다. 민주당의 가스레인지 사용 금지 노력은 공화당 등의 강한 저항에 부딪혔으나 기후변화와 싸우기 위해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비판적인 시각에는 신축 건물을 짓는 비용이 상승하고, 기존의 전력망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며, 신축 주택 구매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등의 의견이 있다.

 

2026년부터 신축 건물의 화석연료 장비의 설치가 금지되지만, 대형 건물에서의 금지는 2029년에 시작되고 비상 예비 전원, 상업용 식품 시설, 실험실, 세차장 등은 금지 대상에서 제외된다.

 

올해 2월에 시에나 대학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뉴욕 주민의 53%는 호컬 주지사의 화석연료 사용 금지 조치에 반대한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소형 신축 건물에 대한 금지를 찬성하는 여론은 39%였다.

 

뉴욕주는 탄소 배출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85%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번 명령으로 미국에서 기후변화를 내세운 화석연료의 전기로의 전환이 본격적으로 가동될 전망이다.

 

미국과 캐나다는 가정의 전기 사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스마트 미터를 빠르게 보급하고 있다. 2021년에 보급률이 이미 74%에 도달했고 2027년에는 94%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엔, 세계경제포럼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기업 및 정부들은 국민의 탄소 사용량을 실시간 측정하는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시티의 건설에 앞장서고 있다.

 

개인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앱도 등장하고 있다. BBC가 소개한 캡처(Capture)는 사용자의 연간 비행기 이용 횟수, 고기 섭취, 교통수단 이용 정도 등을 추적하고 분석하여 ‘지속 가능한’ 생활방식에 익숙해지도록 지원한다.

 

 

 

Source :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