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위반으로 퇴출을 앞둔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재교육을 실시하는 유튜브

정책 위반으로 퇴출을 앞둔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재교육을 실시하는 유튜브

유튜브가 회사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재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수료할 경우 관대함을 베풀겠다고 발표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유튜브는 자사 크리에이터들에게 위반 때마다 경고를 주고, 세 차례 누적 위반 시 플랫폼에서 퇴출하는 ‘쓰리 스트라이크’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유튜브가 제공하는 재교육 수업을 듣고 90일 동안 유튜브 정책을 잘 따를 경우, 퇴출을 피하는 기회를 줄 방침이다.

 

유튜브는 지난달 29일 자사 블로그에 글을 공개했다. “오늘부터 크리에이터들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경고를 받을 때 교육 훈련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크리에이터들이 미래에 우리의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을 이수하고 90일 동안 동일한 정책을 위반하지 않는 한 크리에이터 채널에서 경고가 해제됩니다.” 그러나 이미 세 번의 경고로 쫓겨난 크리에이터에게는 ‘갱생의 기회’가 제공되지 않는다.

 

유튜브는 현재 암과 기타 질병에 대한 ‘의료 가짜뉴스’ 가이드라인을 준비하고 있다. 검열로 악명 높은 유튜브는 최근 민주당 대권 주자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에게 소송을 당했다. 케네디 주니어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후 언론사 인터뷰에서 자신의 지난 수십 년간의 시민 운동을 회고하던 중 백신 안전성 문제를 언급했고 영상은 의료 가짜뉴스로 지정되어 삭제되었다.

 

케네디 주니어는 유튜브가 수정헌법 제1조가 보장하고 있는 미국인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으며 유튜브의 의료 가짜뉴스 정책이 객관성을 상실한 유튜브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유튜브가 발표한 재교육 정책이 중국 등의 국가가 실시하고 있는 재교육 캠프를 연상하게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유튜브를 소유한 구글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미국이 백인 우월주의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는 등의 비판적 인종 이론(critical race theory)을 교육하는 사실이 내부고발로 폭로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다.

 

 

 

 

Source :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