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도 그룹’ 과 ‘러시아 철도’ 는 모스크바와 남동부 도시 카잔 사이에 고속 철도를 설계하고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노선은 베이징까지 연결되어 모스크바와 중국의 수도까지 48시간 철도 여행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우리는 독일로부터 다양한 조건의 프로젝트에 20억 유로에 달하는 투자 약속을 받았습니다’ 라고 러시아 철도의 부사장 알렉산드르 미샤린이 기자들에게 밝혔다.
미샤린 씨는 계약에 서명한 것은 아니지만 내년에 재정적인 추가 지원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중국은 제안된 철도 프로젝트에 약 60억 달러에 대한 투자 동의를 약속했다.
모스크바와 카잔를 연결하는 700킬로미터에 이르는 철도를 건설하는 비용은 약 21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철도가 완공되면 여행자들은 모스크바에서 카잔까지 기존의 14시간 구간을 3시간 반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미샤린 씨가 발표한 성명은 철도를 건설하는 데 십 년까지 걸릴 것이며 규모와 중요성에서 수에즈 운하와 비견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독일-러시아 상공 회의소가 실시한 최근 조사는 러시아와 거래선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 중 80퍼센트가 대 러시아 제재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