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권 교체를 위해 미국의 재정 지원을 받은 알렉세이 나발리

러시아 정권 교체를 위해 미국의 재정 지원을 받은 알렉세이 나발리

러시아 감옥에서 사망한 엘렉세이 나발니가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의 정적이고 푸틴이 그의 사망에서 역할을 했다는 서방 언론의 보도가 연일 해외 뉴스에 등장하고 있다.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불리한 보도를 한 이유로 우크라이나 감옥에 투옥된 후 사망한 미국의 정치 블로거이자 유튜버 곤살로 리라의 사망에 대해 침묵을 지켰지만 미국이 러시아의 정권 교체를 위해 지원한 나발리의 사망에 대해서는 연일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과연 나발리는 미국이 주장하는 민주주의의 정의로운 수호자였을까?

 

미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 라디오프리유럽/라디오리버티는 2001년 기사에서 나발리가 초국가주의자(ultranationalists)이며 외국인 증오로 국제앰네스티가 선정한 양심수에서 제외되었다고 보도한 일이 있다.

 

“2월 23일, 저명한 NGO 단체인 국제앰네스티는 그의 존재와 믿음 때문에 수감된 나발리를 ‘양심수’ 명단에서 철회했다. 국제앰네스티는 나발리가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가 ‘증오 옹호의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나발리가 2000년대 후반 모스크바에서 모든 민족주의자들이 모이는 연례 행사인 ‘러시아 행진’에 참석하는 등 민족주의 대의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지지한 것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그의 이 활동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이에 대해 자유주의 야블로코 정당은 나발리를 당에서 제명했고, 나발리는 2007년 ‘러시아 민족해방운동’이라는 새로운 단체의 기치 아래 자신을 ‘공인된 민족주의자’로 묘사하며 은밀하게 외국인 혐오를 조장하는 유튜브 영상을 공개했다.”

 

서방 언론사들은 나발리를 푸틴의 정적으로 보도하고 있지만 그들이 인용하는 그의 지지율 19%는 미국 정부가 해외 정권 교체 작전을 위해 사용하는 민주주의진흥재단(NED)이 지원하는 단체인 레바다센터(Levada Center)에서 나왔다.

 

NED는 나발리가 설립한 푸틴을 비판하는 단체에도 후원하고 있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 정부의 2006년 11월 외교 문건은 나발리의 ‘민주적대안(Democratic Alternative)’이 NED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예고르 개이다르 전 총리의 딸 마리야 게이다르가 DA(민주적대안)를 이끌고 있다! 그녀는 민주주의 증진을 위해 열성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직면한 장애물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게이다르는 DA가 정치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초당파적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녀는 NED의 지원을 받았지만, 미국과의 연관성이 드러날까 봐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을 ‘미친 개자식(carzy SOB)‘라고 두 차례 불러 논란이 되었다. 그러나 푸틴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 보인다. 그는 러시아 국영 TV 로시야 1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가 방금 한 말로 미루어 볼 때, 그건 제 발언에 대한 적절한 반응입니다. 제가 전적으로 옳았습니다.”

 

푸틴은 이번 달에 공개된 미국의 언론인 터커 칼슨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러시아 반군 지원을 멈춰줄 것을 요청한 일화를 공개했다. “저는 미국이 북 코카서스에서 분리주의나 테러를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어쨌든 계속했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위성 국가들이 코카서스의 테러단체들에게 정치적 지원, 정보 지원, 심지어 군사적 지원까지 했습니다.”

 

“제 동료인 미국 대통령에게도 이 문제를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말도 안 됩니다! 증거가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저는 ‘있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증거를 보았는데, 뭐라고 했는지 아시나요? 사과하더군요. 그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는 ‘제가 그들을 혼내주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답을 듣지 못했습니다.”

 

푸틴은 러시아 정보부 FSB의 국장에게 CIA에게 편지를 쓸 것을 지시했고, 두 번째 편지에서 답장을 받았다고 말했다. CIA는 답장에서 밝혔다. “우리는 러시아에서 반대 세력과 일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옳은 일이라고 믿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할 것입니다.”

 

터커 칼슨은 물었다. “반대 세력이라고요? CIA가 당신의 정부를 전복하려고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푸틴은 말했다. “물론입니다. 그들은 그 특정한 상황에서 우리가 싸웠던 분리주의자들, 테러리스트들을 의미했습니다. CIA는 그들을 반대 세력(the opposition)이라고 불렀습니다.”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나발리의 사망을 하원의 공화당 의원들이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법안에 동의하도록 압박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금요일에 수감된 러시아 반체제 인사 알렉세이 나발리의 사망 보도에 대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직접 비난하고 하원의 공화당 의원들에게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승인하라고 압박하면서 이 사건을 인용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의 정보 장군 키릴 부디노프는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나발리의 사망은 러시아의 공식 발표대로 혈전이 맞는다고 발언했다. “실망하실 수 있겠지만 그가 정말로 혈전 때문에 사망한 것으로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확인된 일입니다. 인터넷에서 가져온 이야기가 아닙니다. 불행히도 그건 자연사였습니다.”

 

부디노프는 또한 북한과 이란이 러시아에 미사일을 공급했다는 미국의 발표에 대해서도 북한의 미사일은 규모가 크지 않은 소수에 불과하고, 러시아가 이란의 미사일을 공급받은 일은 없다고 답변했다. 백악관은 이란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돕기 위해 러시아에 미사일을 공급하여 대 러시아 제재를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