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릭의 Eyes Wide Shut과 뉴욕 무역센터 쌍둥이 건물 사이에 선 원더우먼

큐브릭의 Eyes Wide Shut과 뉴욕 무역센터 쌍둥이 건물 사이에 선 원더우먼

판도라의 상자 팟캐스트 Ep 20. Eyes Wide Shut

판도라의 상자 20번째 에피소드인 ‘스탠리 큐브릭의 Eyes Wide Shut’ 에서 아이즈 와이드 셧이 갖는 알려지지 않은 상징들을 다루었습니다. 이중 가장 먼저 소개된 것이 니콜 키드먼이 맡은 앨리스가 양쪽의 기둥 사이에 서 있는 모습입니다.

보아스야긴

영화의 첫 장면에서 두 기둥 사이에 위치한 앨리스

프리메이슨 상징에서 중요한 두 개의 기둥 중 왼편 기둥은 보아스(Boaz), 오른편 기둥은 야긴(Jachin) 으로 불립니다. 구약에 따르면 신의 지시에 따라 솔로몬의 첫 번째 성전의 입구에 지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아스는 ‘힘’ 을, 야긴은 ‘신이 세울 것이다’ 를 각각 의미합니다.

여사제

타로 카드의 여사제

위 그림은 타로 카드의 여사제입니다. 그녀는 세상의 보이는 모든 것 뿐 아니라, 우리 안의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주관하는 존재입니다. Eyes  Wide Shut에서 남편 빌의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앨리스가 상징하는 바이죠. 타로 카드에서도 여사제는 양 기둥인 보아스와 야긴 사이에 신의 지식을 상징하는 구약의 토라를 손에 쥐고 앉아 보이지 않는 세계, 알 수 없는 세상을 보고 있습니다. 큐브릭은 영화의 시작에 보여주는 기둥 사이의 앨리스는 바로 위 타로 카드의 모습으로, 영화 속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이해할 것을 우리에게 요청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아이즈와이드셧

영화 포스터 상의 앨리스는 하나의 눈 All Seeing Eye (전시안) 이다.

911이 발생한 후, 보아스와 야긴을 상징하는 쌍둥이 빌딩이 무너진 자리 사이로 자유의 여신상이 보입니다. 두 개의 빌딩 자리에는 이제 새로 지어진 하나의 빌딩이 자리잡고 있죠. 이름은 One World Trade Center 이며 높이는 1776 피트입니다.

무역센터여신상

911 이전에 쌍둥이 빌딩 사이에 위치한 자유의 여신상

티비에 방영되면서 큰 인기를 얻은 원더우먼은 1940년대 초 만화로 소개되었다가 1976년 티비 방송으로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그러나 원더우먼보다 앞서 인기를 끌었던 것은 1975년에 방영된 이시스(Isis)입니다. 이시스는 티비로 방영된 첫 번째 여성 슈퍼히어로이죠. 우리가 알고 있는 원더우먼은 앞서 방영을 시작한 CBS의 이시스의 모습을 매우 닮아 있습니다.

\

티비아이시스

1975년 9월 6일에 CBS에서 방영되기 시작한 ISIS

 

 

티비원더우먼

1975년 11월 7일 ABC에서 방영을 시작한 원더우먼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 조각가이자 프리메이슨인 트레데릭 오거스트 바르톨리와 기술자인 구스타브 에펠이 만들어 미국 독립 100년을 기념하는 1876년 미국 정부에 기증했습니다.

바르톨디

프리메이슨의 히든핸드 사인을 하고 있는 바르톨리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 파리에서 1885년 봄에 완성됩니다. 완성된 여신상은 300여개의 조각으로 나뉘고 214개의 나무 상자에  담겨 호위함인 Isere에 의해 뉴욕 항구로 1885년 6월 15일에 전달되죠. 불어 이름인 Isere를 영어로 옮기면 Isis가 됩니다.

 

이시스

이집트의 여신 이시스는 독수리 머리 장식에 태양을 담고 있다.

 

 

자유의여신상프로메테우스

자유의 여신상의 머리는 태양 빛을 상징하며 프로메테우스의 상징과 같은 불을 오른손에 들고 있다. 왼쪽 밑은 록펠러 센터 앞에 위치한 프로메테우스이다.

 

 

태양신상징

태양신의 상징들 (왼편부터 시계 뱡향으로 그리스 태양신 헬리오스, 시리아의 태양신 야르히볼, 자유의 여신상, 로마의 태양신 솔 인빅투스)

 

 

여신상달러

자유의 여신상은 이시스와 닮아 있으며 이시스는 현대인이 숭상하는 달러(ISIS)의 상징이기도 하다.

 

 

트윈타워사이의원더우먼

보아스와 야긴 사이에 위치한 만화 원더우먼. 1963년작.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