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는 클린턴 재단에 기부한 외국 정부 스스로 사건을 조사하도록 압력을 행사한다.

트럼프 행정부는 클린턴 재단에 기부한 외국 정부 스스로 사건을 조사하도록 압력을 행사한다.

 

 

 

 

 

 

 

 

미국 대통령 당선자 도널드 트럼프는 힐러리 클린턴의 개인 이메일 서버 사용과 힐러리 재단에서의 역할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지난 달 22일 밝혔었다. 그러나 그는 클린턴 재단을 조사할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다. 클린턴 재단에게 돈을 기부한 외국 정부에게 스스로 조사하도록 압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의 인수위 소속의 익명의 관계자는 이와 같은 복안을 뉴욕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아이티와 콜롬비아를 클린턴 재단 비리와 관련하여 중요한 외교적 지역들로 지목했다.

 

 

2010년 아이티에 대지진이 발생한 후, 미 국무부는 백억 불을 지원금으로 지급했으나, 이 돈이 지원을 맡은 클린턴 부부의 지인들이 운영하는 기업들과 단체들에게 우선순위가 주어졌다는 의혹이 있었다.

 

 

캐나다 광산 재벌인 프랭크 기우스트라는 2005년 클린턴 재단에 1억 불을 기부했다. 그는 클린턴 재단이 콜롬비아에서 진행하는 자선 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콜롬비아에 진출한 후, 현지 땅을 획득하고 석유 사업을 벌였다.

 

 

지난 대선에서 선거에 승리할 것으로 예상되던 힐러리 클린턴이 패배하자, 클린턴 재단에 대한 외국 정부의 지원이 끊기기 시작했다. 호주 정부는 십 년 가량 이어온 클린턴 재단과의 관계를 정리한다고 지난 달 발표했다. 노르웨이 정부 또한 같은 결정을 내렸다. 2015년 노르웨이 정부는 클린턴 재단에 2천5백만 불을 기부했다.

 

 

 

 

 

2015년에 나온 책 ‘클린턴 캐시’에 등장하는 숫자로 보는 논란거리
14억 불: 클린턴 부부가 클린턴 재단으로 정치 헌금과 기부금, 그리고 연설료로 받은 금액
10%: 클린턴 재단 수입 중 실제 자선에 사용된 금액
2천6백만 불: 힐러리가 국무장관 재직 시 국무부로 로비한 회사들에게서 재단으로 들어온 기부금
4천7백만 불: 외국 정부들이 클린턴 재단에 제공한 기부금
7: 힐러리가 국무장관 재직 시 재단으로 돈을 보낸 외국 정부의 수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