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 검색되지 않고, 특정 환경의 인터넷 브라우저로만 접속되는 다크 웹에서 활동하는 유럽과 미국의 유아성애자들이 대거 구속됐다.
FBI는 다크 웹에서 가장 큰 아동 포르노 사이트로 알려진 플레이펜을 조사하여 미국인 350명을 기소하는 데 성공했다. FBI는 직접 23개의 아동 포르노 사이트를 운영하여 방문자들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유로폴과 FBI의 공조로 이루어진 이번 수사에서 유로폴은 368명의 유럽인들을 기소했으며 터키, 페루, 칠레,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말레이시아에서도 이번 사건과 관련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유로폴에 따르면 플레이펜의 운영자인 미국인 스티븐 W. 체이스는 체포되어 30년형을 받았으며, 플레이펜 회원들에 의해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되고 구조된 아이들은 300명이 넘었다. 플레이펜은 2014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에 약 15만 명의 회원들을 가지고 있다.
EU안보연합집행위의 줄리언 킹 경은 “유로폴, FBI, 미국의 법무부, 그리고 전 세계의 사법부들간의 훌륭한 초국가적 협조 덕분에 가장 악랄한 범죄 중 하나인, 아마도 모든 범죄 중 최악일지도 모르는 범죄에 커더란 타격을 입혔습니다”라고 이번 수사 결과를 평가했다.
체이스와 함께 플레이펜을 운영한 마이클 플러키거와 데이비드 브라우닝은 각각 20년형을 선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