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의 최후통첩을 거절한 카타르

사우디의 최후통첩을 거절한 카타르

 

카타르 정부는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바레인, 아랍에미리트가 공동으로 제시한 13가지 요구 조건들의 수용을 거절했다.

 

10일 내에 동의하도록 요구받은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무슬림 형제단, IS, 알 카에다, 헤즈볼라를 포함한 테러 단체들과의 모든 관계를 단절하고, 미국이 테러 단체로 지정한 모든 극단주의 단체들에 대한 자금 제공을 중단하며, 지금까지 이들에게 제공해 온 자금에 대한 자료를 제출한다. 카타르에 거주하고 있는 이들 4개국의 출신의 귀화자들을 추방하고, 이란에 가지고 있는 외교 시설들과 카타르 내의 터키 군사 시설, 그리고 친무슬림 형제단 성향의 알 자지라 방송국을 폐쇄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카타르의 정책이 이들 4개국에게 초래한 비용을 배상한다.

이와 같은 조건을 수용하게 되면, 첫 해에는 매달 한 번, 그 다음 해에는 일 년에 네 번, 이후 10년간은 일 년에 한 차례씩 감사를 받는다.

 

카타르 정부의 셰이크 사이프 알 타니 대변인은 “요구 목록은 처음부터 카타르가 말해온 대로  불법적인 국경 봉쇄는 테러와의 전쟁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카타르의 주권을 제안하고 대외정책을 지시하는 것”이라는 성명을 내놓았다.

 

아랍에미리트의 한 고위 관리는 로이터통신을 통해 카타르의 요구 조건 거절은 “각자 다른 길을 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갈등의 확대가 대안은 아닙니다. 대안은 각자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한 집단이 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랍에미리트의 외무장관인 안와 가가쉬는 사태의 심각성을 언급했다. “이웃들의 요구와 우려를 진지하게 처리하는 것이 현명할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별하게 됩니다. 위기가 심각합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