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스톤, “그건 트럼프만이 아니라 시스템입니다”

올리버 스톤, “그건 트럼프만이 아니라 시스템입니다”

 

아카데미 감독상을 두 차례, 각본상을 한 차례 수상한 유명 영화감독인 올리버 스톤은 미국 작가조합상에서 주는 공로상인 로렐상을 받는 자리에서 반트럼프 성향이 강한 할리우드 영화인들에게 소감을 밝혔다. “당신은 당신의 정부와 사회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맞추려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은 공화당과 트럼프를 공격하고 오바마와 클린턴(에 대한 공격)을 피하는 게 유행입니다. 하지만 이걸 기억하시죠. 지난 30년간 우리는 열세 번의 전쟁을 벌였고 14조 달러를 썼으며, 수십만 명의 목숨이 지구에서 사라졌습니다. 그건 우리의 한 명의 리더가 아니라 시스템이었음을 기억하십시오. 공화당과 민주당 둘 다입니다. 당신이 그들을 부르는 이름이 무엇이든 그건 군, 산업체, 돈, 언론, 정보부, 그리고 복합체입니다. 자랑스럽게 국기를 휘날리며 정당성의 구실 하에 전쟁들을 영속화하는 것은 시스템입니다.”

 

스톤 씨는 우리 “국가는 많은 국민들을 위해 번영을 누렸지만, 부의 이름으로 우리는 전 세계 가치의 중심이 우리의 시스템이라고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속해서 혼돈과 전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린 희생자를 만들 필요가 없지만, 백 개가 넘는 국가들에 대해 침략과 정권교체, 경제적 혼란으로 개입했습니다. 또는 대리전도 있었죠. 그건 결국 지구의 죽음과 우리의 멸종으로 이끄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는 인생의 대부분을 전쟁을 수행하는 이들과 싸워 왔습니다. 피곤한 싸움입니다. 대부분은 패배하기 때문입니다. 비판과 모욕을 받고 겉치렛말도 듣습니다. 이걸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말하는 것을 믿고 그걸 지킬 수 있다면, 당신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작가실에만 있지 마시고 자신과 혼자가 될 시간을 찾아 침묵에 귀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관객들이 원하지 않는 것을 찾아 성공하려고 하고, 이곳 지구에서 당신 인생의 진정한 내적 의미를 찾으려 노력하세요. 그리고 평화, 도리, 진실을 말하려는 당신의 마음 속의 싸움을 절대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표현하는데 항상 적극적이었던 올리버 스톤은 최근 러시아를 방문하여 블라드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인터뷰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촬영했다. ‘푸틴 인터뷰’는 미국에서 6월 12일에서 15일 사이에 케이블 방송인 쇼타임에서 방영되었다. 스톤 씨는 지난 대선에서 녹생당 후보 질 스타인을 공개적으로 지지했었다.

 

 

블라드미르 푸틴: 맞아본 적 있습니까?

올리버 스톤: 맞는다고요? 오, 그럼요!

블라드미르 푸틴: 그렇다면 새로울 것이 없군요. 왜냐하면 당신은 지금 하는 일로 고통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올리버 스톤: 물론이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럴 가치가 있습니다. 개념을 가진 사람이라면…

블라드미르 푸틴: 감사합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