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턴 재단에 1,370만 불을 기부한 사실을 인정한 뉴질랜드 외교부

클린턴 재단에 1,370만 불을 기부한 사실을 인정한 뉴질랜드 외교부

 

뉴질랜드 외교부가 국민 세금 1,370만 불을 클린턴재단이 아프리카에서의 에이즈와 HIV 확산을 막기 위한 명분으로 설립한 비영리 재단인 클린턴건강접근권운동에 기부한 사실을 뉴질랜드비지니스리뷰(NBR)에 인정했다. 2010년 1월부터 2016년 6월 사이 두 차례에 걸쳐 각각 770만 불, 6백만 불이 재단에 송금되었다.

 

뉴질랜드 행동당(ACT)의 데이비드 세이무어는 “뉴질랜드인들이 크라우드펀딩으로 해변을 구입하는 세상에서, 정부가 충분히 스스로 돈을 모아 남을 도울 수 있는 해외 자선단체에 세금을 기부한 의도가 분명하지 않습니다”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올해 1월에는 뉴질랜드 납세자연맹이 정보공개법에 의거해 정부로부터 얻은 정보를 공개했었다. 이 과정에서 뉴질랜드 정부가 올해와 내년에 각각 250만 불과 300만 불을 클린턴건강접근권운동에 기부하도록 예산을 책정한 것이 드러났었다.

 

클린턴건강접근권운동은 지난해 9월 미 테네시 주 하원의원인 마샤 블랙번이 공개한 71쪽 보고서에서 인도 제약회사인 랜박시(Ranbaxy)가 아프리카에 제공하는 희석된 에이즈 및 HIV 약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언급되기도 했다. 희석된 약은 사망율을 증가시킨다.

 

힐러리 클린턴은 대선을 앞둔 지난해 8월 CNN에 출연하여 “연기만 많을 뿐, 불이 없다는 걸 저는 알고 있습니다”는 표현으로 자신의 재단에 관련된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