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요법이 암세포를 전이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다.

화학요법이 암세포를 전이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다.

 

암세포를 죽이거나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요법이 오히려 암세포를 전이시켜 암을 더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과학자들은 화학요법을 받는 유방암 환자들을 조사하여 흔히 사용되는 두 개의 항암제들을 처방받은 20명의 환자들에게서 화학요법 후 혈관을 통해 몸 전체로 퍼지는 암세포 수가 증가한 것을 발견했다.

 

많은 환자들이 종양 크기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수술 전 화학요법을 받고 있으나, 이번 연구는 화학요법이 단기적으로 종양을 줄일 수는 있으나 암세포를 몸 전체로 퍼지게 할 수 있다는 걸 경고한다. 다른 장기로 전이된 암세포들은 더 공격성을 띄게 되어 환자에게 치명적이다. 연구진은 쥐 실험에서도 화학요법 후 폐와 몸 전체에서 증가된 암세포 수를 확인했다.

 

“수술 전 화학요법으로서 몇 가지의 항암제를 받은 뒤, 적은 양의 종양 조직을 확인해보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라고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대의 조지 카라기아니스 박사가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측정치가 증가한 것이 관찰된다면, 화학요법을 멈추고 수술을 먼저 받고나서 수술 후 화학요법을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우리는 현재 이 문제에 대한 더 광범위한 임상 실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우리는 유방암에서만 화학요법이 전이시키는 암세포를 조사했습니다. 우리는 현재 다른 종류의 암에 대해서도 유사한 결과를 끌어낼 수 있을지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이번 달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실렸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