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에서 러시아와 군사 충돌을 앞두고 전직 군, 정보부 관리가 대통령에게 보내는 글

시리아에서 러시아와 군사 충돌을 앞두고 전직 군, 정보부 관리가 대통령에게 보내는 글

 

제안서: 대통령

보낸이: 온전한 정신을 위한 전직 정보부 관료 모임(VIPS)

주제: 모스크바가 시리아에서 판을 키우다

 

 

대통령께: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시리아 군이 알누스라/알카에다/ISIS에 오염된 이들리브 지방을 되찾기 위해 최대 규모의 군사 작전을 시작한 북서부 시리아에 교전이 증가한 데 대해 적절한 브리핑을 받지 않았을까 우리는 염려하고 있습니다. 시리아인들은 2016년 말에 알레포에서 그랬듯이 성공을 거의 확신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반군에게 가망이 없다는 걸 말하지 않는다면, 알레포에서 처럼 이루 말할 수 없는 살육이 있을 겁니다.

 

그 누군가는 당신입니다. 이스라엘, 사우디, 그리고 불안의 지속을 원하는 다른 자들이 당신, 즉 대통령이 미군을 이용해 이들리브에 있는 반군을 보호하고 아마도 다마스커스까지 폭격할 거라고 꼬드기고 있습니다. 당신의 고위 자문역들은 그렇게 생각하도록 반군을 격려하고 있고, 당신의 가장 높은 관리들은 시리아에서의 군 철수에서 무기한의 전쟁으로 최근 정책을 변경한 것에 책임이 있다고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미사일로 무장된 러시아 해군과 공군은 이들리브로부터 테러리스트를 쓸어 내기 위해 현재 전례 없는 숫자로 파병되어 있고, 시리아와 러시아 군을 방해하는 사람들과 교전을 할 겁니다. 우리는 당신이 최소한 어느 정도 여기에 대해 브리핑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건, 당신의 자문역은 러시아의 능력과 의도를 위험하게도 멸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러시아가 미사일을 발사하기 시작해도 놀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러시아와 미국간의 직접적인 전투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그 점을 깨닫고 계신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크레믈린의 리더는 워싱턴에서 누가 지휘를 하고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황은 훨씬 더 불안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불확실성을 경험한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그러나 러시아 군을 해당 지역에 그 정도 규모로 파병하고 전투 준비를 한 건 처음입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우리는 존 볼턴이 몇 주전 제네바에서 러시아 관계자와 가진 신랄한 대화에 대해 정확히 설명을 했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관점에서는 볼턴이 당신을 대신해서 충실히 말한 건지, 아니면 당신의 역할을 대신해서 말했는지 크레믈린이 확신하고 있지 않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푸틴 씨에게 당신이 시리아에 대해 미국의 정책을 통제하고 있다고 걸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은 공개적으로 일찍 의도를 정확히 말하는 기회를 만드는 겁니다. 만약 대규모 전쟁을 원하신다면, 볼턴은 당신을 좋은 길로 안내할 겁니다.

 

만약 상황을 진정시키길 원하신다면, 앞서 휴전을 발표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면 미국과 러시아의 대통령이 미국과 러시아 군의 전면 충돌을 막기 위한 절차 강화에 공개적으로 약속을 한 의미가 됩니다. 우리는 현재 상황에서 대규모 전쟁을 피하기 위해 어떤 특별한 조치가 요구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VIPS 운영 위원회 서명자:

 

윌리엄 비니, 전 NSA 기술 책임자 및 분석관

마셜 카터 트립, 전 국무부 관리

필립 지럴디, 전 CIA 관리

제임스 조지 자트라스, 전 공화당 상원 리더십 외교정책 자문

마이클 S 컨스, 전 공군 정보부 대위

존 키리아코, 전 CIA 대테러부 관리

매튜 호, 전 해군 대령

에드워드 루미스, 전 NSA 컴퓨터 암호 전문가

린다 루이스, 전 대량살상무기 준비정책분석관

데이비드 맥마이클, 전 국가정보위원회 선임 관리

레이 맥고번, 전 CIA 대통령 상황보고 담당관

엘리자베스 머레이, 전 국가정보위원회 관리

토드 E 피어스, 전 육군 법무관

콜린 로우리, 전 FBI 특수 요원

앤 라이트, 전 미군 대령 및 외교관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