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얼굴 인식 기능을 선택하지 않을 옵션이 없는 계정들이 발견되었다.
미국의 소비자 보호단체인 컨슈머 리포트는 실험에 사용한 31개의 페이스북 사용자 계정 중 8개에서 얼굴 인식 기능을 취소하는 옵션이 아예 없다고 발표했다. 컨슈머 리포트는 추가 실험을 위해 새로운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어 보았으나 마찬가지로 얼굴 인식 기능을 취소할 수 없는 계정이 확인되었다.
2017년에 얼굴 인식 기능을 도입한 페이스북은 모든 사용자가 ‘뉴스 피드’의 오른쪽 모퉁이에 있는 ‘프라이버시’를 누르고 들어가면 얼굴 인식 기능을 해제할 수 있는 것으로 설명해왔다. 컨슈머 리포트는 미국 연방 통상위원회에 페이스북을 신고했다.
본래 페이스북의 발표대로라면 사용자가 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로 선택할 경우, 본인이 올리는 사진과 영상에서 자신의 얼굴이 태그되어 페이스북의 시스템에 자동으로 저장되고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일이 없다. 약 20억 명의 전체 페이스북 회원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얼굴 인식 해제 옵션이 없는지 아직은 알 수 없다.
지난 3월에는 페이스북이 회원들의 비밀번호를 암호화하지 않고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2012년부터 보관해 온 것이 드러나 문제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