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영혼을 불러온다는 위자보드 실험

죽은 영혼을 불러온다는 위자보드 실험

 

올해 국내에 영화 ‘위자’로 소개되었던 위자보드는 서양에서 귀신을 불러오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도구이다. A부터 Z까지 알파벳과 숫자 0부터 9, 그리고 Yes, No, 그리고 Hello, Good Bye로 구성된 보드와 이 위에 올려놓고 글자와 숫자를 찾아갈 심장 모양으로 된 플랜체트로 구성되어 있다.

 

 

위지보드

 

 

서양에서 위자보드가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심령주의(Spiritualism)가 인기 몰이를 한 19세기 말이며, 처음 역사 속에 등장한 것은 12세기 초의 중국 송나라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불을 끄고 촛불을 켜서 방안을 약간 어둡게 한 상태에서 모두 플랜체트에 살짝 손가락을 올려 놓은 후 참여자 수 만큼 원을 그리면서 영혼을 부른다. 그러고 난 후, 플랜체트를 보드 가운데 놓고 영혼에게 질문을 하면 손을 살짝 올려놓은 플랜체트가 저절로 움직여서 플랜체트 가운데 구멍을 통해 보이는 글자로 영혼과 소통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네 명의 실험 참가자들이 모여, 한 참가자 여성의 돌아가신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시도한다. 대화는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모두가 흥분한 상태에서 사회자가 위자보드를 중단시킨 후 참가자들의 눈을 천으로 가린다. 이후 실험을 재개된다. 결과는 예상 밖으로 흘러가는데…

 

물론 한 번의 실험이 위자보드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준다고 말할 수 없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