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총회 참석자에 대한 백신 접종 증명을 요구하지 않기로 한 뉴욕

유엔 총회 참석자에 대한 백신 접종 증명을 요구하지 않기로 한  뉴욕

뉴욕시는 이번 주에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대통령, 총리, 의원, 외교관 등이 참석하는 유엔 총회 참석자들에게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을 요구하지 않기로 방침을 바꾸었다. 전 세계의 주요 언론사들은 뉴욕 시장을 포함한 시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하여 유엔 총회가 참석자 전원에게 코로나 백신 접종을 요구할 것이라고 보도했었다.

 

뉴욕시는 9월 9일 보건부 책임자가 서명한 메모에서 “유엔 시설에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총회에 입장하기 위해” 백신 접종이 요구될 것이라고 지난 15일에 발표했다. 그러나 자연 면역을 획득했다는 이유로 코로나 백신을 접종 받지 않겠다고 공언한 브라질 대통령 자이르 보우소나루는 소셜 미디어에 자신이 이번 유엔 총회의 개막 연설을 맡게 되었다고 발표하면서 혼선이 일었다.

 

유엔 총회 참석자들에 대한 의무 접종을 요구한다는 뉴욕시의 발표가 나온 후 몇 시간이 지나 안토니아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국가 원수들에게 백신 접종을 요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사무총장으로서 만약 국가수반이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다고 해서 유엔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자 뉴욕시는 다음 날인 16일에 유엔 총회 참석자에 대한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를 자율 시스템으로 변경하여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유엔 총회 참석자가 입장하면서 유엔 신분증을 스캔하면 코로나19에 대해 두 차례 접종을 받았다는 선언으로 간주된다.

 

한편, 전 세계인에 대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촉구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의 대변인 마거릿 해리스 박사는 지난 17일에 세계보건기구 직원들의 코로나 백신 접종 여부에 관한 질문을 받고 답변을 거부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그건 기밀 사항이라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유엔의 정보 서비스 디렉터인 알레산드라 벨루치도 유엔 관계자들에 관한 코로나 백신 접종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런 종류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건 의료 서비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안 됩니다. 불행히도 숫자를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유엔과 세계보건기구는 개인의 사생활 영역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관계자의 코로나 백신 접종 현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작년에 온라인으로 열렸던 유엔 총회는 올해에는 100명이 넘는 전 세계의 대통령, 총리, 장관 등이 참석하고 있다. 총회에서 각국의 정상들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일 년 반이 지났지만 여전히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긴급하고 위중한 문제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특히 부유한 국가들에게 코로나 백신 접종의 전 세계적 확대를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CBS 뉴스는 한국의 문제인 대통령이 전 세계 젊은 세대에 대한 코로나 백신 접종 홍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세계적인 슈퍼스타인 BTS와 함께 참석한다고 보도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