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스피러시 뉴스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의 선구자로 여겨지는 이스라엘의 데이터(Our World in Data)를 통해 언론에서 보도되는 대로 코로나 백신이 얼마나 코로나 위중 환자와 사망을 줄여주는지 확인해 보는 글을 소개합니다.
이스라엘의 자료에 따르면 심각한 증상에 효과가 없는 백신
이스라엘은 백신 효능에 대한 거시 데이터에 관점에서 표준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이스라엘은 백신 프로그램을 일찍 시작했고, 접종이 놀라울 정도로 빨랐다. 인구의 60% 이상이 백신을 두 차례 접종했고, 취약한 그룹의 백신 접종률은 90% 이상이다.
이러한 수치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코로나바이러스 파동을 겪고 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이는 확진률 데이터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백신이 감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비록 우리가 한때 백신이 감염 예방에 95% 효과적이라고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하지만 상관 없다. 그건 잊어도 좋다. 최근의 ‘의무적인 과학 의견’은 백신이 입원을 요하는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해서 사망하는 것을 막는다고 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데이터에서 우리는 이 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
입원부터 시작하자. 만약 백신이 입원을 막고 있다면, 검사에서 확진당 입원율은 과거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을 것이다. 과연 그럴까? 여기 데이터가 있다.
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2021년 봄의 대유행에 비해 떨어졌다. 하지만 2020년 여름과 가을 때보다 더 높다. 여기서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도 백신의 영향은 중환자실(ICU) 입원 환자들의 감소에서 보여질지 모른다. 직접 보자.
이 측정 기준에서 우리는 약간의 하락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차이가 크지 않다. 그리고 여기서 많은 부분은 과거보다 나아진 코로나 환자에 대한 치료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 환자들이 이미 입원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것이 더 논리적인 설명이다. 어느 방향으로 해석하든 중환자실 입원 환자의 감소는 크지 않으며, 다시 증가하고 있어 보인다.
마지막으로 확진당 사망률은 어떨까?
이번에도 이스라엘은 2021년 봄의 극단적인 상황을 겪고 있지 않다. 확진당 사망률은 2020년의 사망률과 거의 일치한다. 여기에도 뚜렷한 큰 영향이 없다.
마지막으로 입원당 사망률을 살펴보자.
다시 한번 이스라엘은 유행병 기간 동안 완벽하게 일관된 비율로 입원당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다.
결국 백신들이 매크로 데이터에서 어떠한 영향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해도 무방하다. 사람들은 여전히 코로나에 감염되고 있다. 사람들은 여전히 코로나로 입원 중이다. 사람들은 여전히 코로나로 죽고 있다.
우리가 이스라엘을 떠나기 전에 그들의 데이터를 더 논란이 많은 부분으로 잠시 이동해 살펴볼 가치가 있다. 취약하지 않은 연령층에 대한 백신의 위험성이다. 이스라엘이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오래 예방 접종을 실시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우리는 취약하지 않은 집단에서 초과 사망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는가?
다음 차트는 0-44세의 이스라엘인들의 주당 평균 백분율 변화로서 누적 초과 사망을 보여준다.
*초과 사망
인플루엔자의 대유행, 공해사건 등과 같이, 특이적인 원인이 작용하여. 통상 일어난다고 기대되는 사망을 훨신 넘어서 사망이 일어났을 경우의 사망을 초과사망이라고 한다. 런던 스모그에 의한 초과사망이 일어난 에피소드가 있다. 또 특정사인에 의한 사망이, 어떤 지역의 특이적 요인에 의하여, 전국평균 사망율보다 높은 사망이 일어난 경우를 초과사망이라고 부르는 일도 있다. (출처 : 간호학대사전 대한간호학회편)
보다시피 비취약 계층 사이의 초과 사망은 2020년보다 2021년이 훨씬 더 높다. 우리가 같은 데이터로 조금 다르게 말한다면 평균을 기준으로 한 백분율 변화에서 2020년 32주까지 초과 사망률은 -7%인 반면, 2021년 같은 기간에는 5.3%라고 말할 수 있다.
어떤 방식으로 줄이든 2020년은 0-44세 이스라엘인들 사이에서 마이너스 초과 사망을 보인 반면, 2021년은 이 연령대에서 플러스 초과 사망을 보였다. 이것은 백신이 이 집단에서 과잉 사망을 일으켰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지만, 데이터는 적어도 그 해석과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