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페이스북 등 빅 테크와 매주 검열 회의를 가진 바이든 행정부

트위터, 페이스북 등 빅 테크와 매주 검열 회의를 가진 바이든 행정부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가 가짜 뉴스를 내세워 소셜미디어 기업들과 검열 대상을 논의하는 주간 회의를 가진 사실이 드러났다.

 

미주리주와 루이지애나주는 바이든 행정부의 FBI, 국무부 등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거대 소셜미디어 기업들과 손잡고 코로나19 등의 주제에 대한 검열을 실시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올해 5월에 소송을 제기했다.

 

결국, 7월에 소송에서 승리한 미주리주와 루이지애나주는 법원을 통해 이들의 공모를 증명하는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 미주리주 법무장관인 에릭 슈미트는 현재 추가 자료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연방 정부가 소셜미디어 회사들과 근친 관계를 갖고 있으며, 표현의 자유를 검열하기 위해 명확히 지휘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다수의 문서를 이미 받았지만, 우리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법무부는 행정 특권 뒤에서 몸을 숨기고 있으며, 바이든 행정부 최고위층과 소셜미디어 기업 간의 통신문 제출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어제 우리가 법원에 법무부가 그 기록들을 공개하게 해달라고 요청한 이유입니다. 이제 막 시작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검열 사실을 숨기지 않고 있다. 백악관 대변인 젠 사키는 2021년 7월 15일에 페이스북에 거짓 정보를 퍼트리는 문제가 있는 글들을 통보했다고 밝혀, 사실상 검열 지시를 인정했다.

 

“유해 게시물에 대해 더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페이스북은 유해 위반 게시물을 제거하기 위해 더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미주리주와 루이지애나주는 법원을 통해 받은 내부 문건에서 앤서니 파우치가 속한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코로나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 99.99%를 주장한 CDC를 포함한 검열에 참여한 총 45명의 연방 관리들의 신원을 파악했다.

 

페이스북의 모기업인 메타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8월 27일에 인기 팟캐스트 조 로건의 익스피어리언스에 출연하여 페이스북이 FBI의 요구로 게시물들을 검열했다고 사과했다.

 

대표적으로 저커버그는 2016년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아들 헌터 바이든의 노트북 컴퓨터 이메일 유출과 관련된 사건을 언급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의 아들의 이메일 유출이 러시아의 프로파간다라고 주장하는 FBI 압력이 있었다고 말하면서, 당시에 트위터처럼 관련 글을 모두 삭제한 것이 아니라 공유 수만 제한했다고 해명했다.

 

당시 유출된 이메일은 헌터 바이든이 중국의 에너지 기업인 CEFC와 거래하면서 10%의 수수료를 ‘빅 가이(the big guy)’가 가져간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메일의 수신자로 등장하는 헌터의 동업자 토니 보불린스키는 이후 이메일 내용이 사실이며 ‘빅 가이‘는 조 바이든’을 가리킨다고 증언한 바 있다.

 

2019년 4월, 헌터 바이든은 술에 취한 채 자신의 맥북 프로를 사설 맥북 수리점에 맡겼으나 90일이 지나도 수리비를 내지 않자 존 아이작은 컴퓨터 안의 든 마약 사용 및 미성년자로 보이는 여성들과 성관계가 담긴 사진, 영상, 이메일 등을 FBI에 신고했다.

 

반 년이 넘게 정식 조사에 착수하지 않은 FBI에 대해 신변의 위협을 느낀 아이작은 공화당에 이 사실을 제보했고 노트북을 받은 트럼프의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는 FBI의 자택 압수 수색을 당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