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실명한 여성이 다른 인격이 나타나면 앞을 보게 된다.

오랫동안 실명한 여성이 다른 인격이 나타나면 앞을 보게 된다.

 

B. T. 로 알려진 독일 여성은 장님이다.  오래 전에 사고를 당했고, 의사는 두뇌 안의 시각을 처리하는 중심부 손상으로 인해 그녀가 시력을 잃은 것으로 진단했다.

 

그녀에게는 또 다른 문제가 있었다. 37세 독일 여성인 B. T. 는 자신 이외에도 10개 이상의 다른 인격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한때 다중 인격 장애라고 불리던 해리성 정체성 장애 환자였다.

 

 


블랙스완

 

 

어느날 B. T. 가 해리성 정체성 장애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동안 갑자기 10대 소년으로 돌변했다. 그리고 그(녀)는 잡지 위에 쓰인 단어 하나를 알아 보았다. 무언가를 볼 수 있었던 것이 17년 만에 처음이었다.

 

정신치료를 받는 동안 그녀는 두 개의 특정 인격으로 변할 때마다 앞을 볼 수 있었다. B. T. 의 사례는 정신이 가진 특별한 힘에 대해 많은 것을 드러낸다. 우리가 무엇을 보고 우리가 누구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정신일 수 있다는 점이다.

 

B. T. 가 가진 10명 이상의 인격은 나이, 성, 습관, 성격이 모두 다르다. 심지어 사용하는 언어도 다르다. B. T. 는 어려서 영어권에서 자랐고 독일로 돌아온 후 독일에서 살아 왔기에 영어와 독일어를 모두 할 수 있다. 그녀의 다른 인격들은 대부분 영어나 독일어 중 하나의 언어만 할 수 있다.

 

처음에 그녀는 한 단어만 볼 수 있었으나, 나중에는 문장, 그리고 글 전체를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여전히 특정 인격이 돌아올 때만 앞을 볼 수 있었다.

 

B. T. 를 치료하던 심리학자 발드포겔과 스트라스버거는 애초에 그녀가 시력을 잃은 원인이 두뇌에 온 충격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두뇌 손상으로 시력을 잃은 환자가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 갑자기 시력이 되돌아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녀는 시력이 마치 스위치를 켜고 끄듯 돌아왔다 사라졌다를 반복하기 때문이었다. 그녀의 두 심리학자가 내린 잠정적인 결론은 그녀의 실명은 오래 전 발생한 사고가 신체적으로 그녀의 시력을 잃게 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정신적이었다는 것이다.

 

 

내부적이라기 보다는 외형적으로 보이는 환자의 반응 때문에 오랜 과거에는 히스테리로 불리던 이 증상은 이후 10년 넘게 다중 인격 장애로 불리다 1994년 이래로 해리성 정체성 장애로 다시 불리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과 환자들은 여전히 회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비관론자들은 해리성 정체성 장애의 진단 기준과 치료에 대해 모두가 동의할 만한 기준이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