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유전자 변형 종자회사 인수를 시도하면서 반 GMO 사이트를 차단하고 있다.

중국은 유전자 변형 종자회사 인수를 시도하면서 반 GMO 사이트를 차단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대중들에게 유전자 변형 씨와 식품에 대해 알리는 웹사이트들을 금지시키고 있다.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큰 GMO 정보 웹사이트 중 하나이면서 가장 존경받는 지속농업 정보 웹사이트인 Sustainable Pulse 가 중국 전국에서 차단되었다.

 

이번 차단 조치는 GMO 곡물이 중국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으려 하는 중국 사회 운동가들의 조소와 분노를 사고 있다. 이들은 지난 몇 해 동안 Sustainable Pulse 와 같이 회사가 소유하지 않은 독립적인 미디어에게 GMO 와 살충제 관련 소식을 의존해 왔다.




신젠타

 

 

중국의 정부가 차단 조치를 하기 얼마 전에는 중국의 ChemChina 사가 스위스에 있는 전 세계 최대 살충제 제조사이자 세계 3대 종자 회사 중 하나로 유명한 Syngenta 를 420억 불에 인수하려다 실패하는 일이 있었다. 만약 중국이 제시한 금액을 Syngenta 가 받아들였더라면 이는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로의 회사 인수로 기록되었을 것이다. 블룸버그 비지니스 지에 따르면 중국은 여전히 이 거래의 성사에 관심이 남아 있다고 한다.

 

만약 앞으로 현재의 관심이 거래로 이어진다면 중국의 ChemChina 는  전 세계 최대의 GMO 개발사 중 하나가 되는 동시에, 세계 최대의 GMO 회사인 미국의 몬산토와 직접 경쟁 관계에 놓이게 된다.

 

중국의 이번 Sustainable Pulse 사이트 차단 조치가 이상한 이유는 중국은 미국의 GMO 곡물이 중국 농업을 오염시킨다는 명분으로 수입을 금지했었기 때문이다. 2014년 6월에 라우터 통신을 인용하여 보도한 GM Education 사이트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동물들의 사료로 많이 사용되는 알코올 생산 후 남은 곡물 찌꺼기인 주정박 (DDGs)의 수입 허가를 중단하였다. Syngenta 사의 MIR 162 GMO 옥수수 종을 GMO 오염의 이유로 승인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중국 정부의 GMO 에 대한 최근 태도의 변화는 과거 GMO 제품에 반대하던 입장을 버리고, 불행히도 높은 수익을 내는 GMO 산업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 비지니스 지는 중국의 국가주석 시진핑이 Syngenta 인수 시도에 대해 ‘중국은 과감하게 최고 수준의 GMO 기술을 연구하고 혁신하며 지배해야 한다’ 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다.

 

 

GMO 옥수수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