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난방을 전기 난방으로 교체하고 있는 영국이 겪는 문제

가스 난방을 전기 난방으로 교체하고 있는 영국이 겪는 문제

기후변화와의 싸움을 지지하기 위해 가스보일러를 포기한 일부 영국 가구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영국 정부는 지난 몇 년간 사용하고 있는 가스보일러를 공기를 전기로 데우는 방식의 열 펌프로 대체할 것을 국민들에게 권장하고 있다.

 

가스와 전기를 공급하는 영국의 거대 에너지 기업 중 하나인 브리티시 가스는 가장 추운 날에 목표 온도까지 올리는 데 성공하는 가정에 대해서만 열 펌프를 설치한다는 정책 변경을 지난주에 발표했다.

 

브리티시 가스는 일부 가정에서 전기로 실내 온도를 높이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이미 설치한 열 펌프의 경우, 회사가 실시하는 온도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환불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영국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 열 펌프를 연간 60만 가구에 설치하여 가스보일러의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방한에 한계가 있는 약 8백만 개의 주택이 장애물이 되고 있다.

 

대안으로 지하의 열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많은 비용이 들고 열을 끌어올리는 지상 열 펌프가 큰 공간을 차지하는 문제도 있다. 2021년을 기준으로 영국 가정의 85%가 난방을 가스보일러에 의존하고 있다.

 

가스보일러의 몇 배에 달하는 열 펌프의 가격도 문제이다. 판매가 늘어날수록 가격은 낮아지겠지만, 최저가가 열 펌프는 6천 파운드(약 1천만 원), 그리고 지상 열 펌프는 1만 파운드(약 1,667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녹색 단체들은 전기에 탄소세와 저탄소 에너지 프로젝트 지원 보조금을 과세하는 영국 정부가 정책을 변경하여 전기세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영국에서 열 펌프는 가스보일러에 비해 운영 비용이 50% 이상 더 들기 때문에 정부 보조금으로는 턱 없이 부족하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