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기 맥주인 버드 라이트의 실패 사례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기업들의 트랜스젠더 공개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영국의 유명 구두 회사 닥터마틴(Dr. Martens)은 트랜스젠더 수술을 지지하기 위해 가슴 제거 수술을 받은 흉터를 보여주는 만화 캐릭터가 있는 무지개 색상의 부츠를 공개했다.
닥터마틴은 흉터를 보여주기 위해 상의를 입지 않은 만화 캐릭터를 담은 이 광고는 닥터마틴의 인스타그램 계정과 홈페이지에 공개되었고 예상대로 소셜 미디어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다.
미국인 예술가 제시 보세티그의 디자인을 채용한 이 부츠의 공개는 이 사진에 ‘좋아요’를 누르고 친구를 태그하여 홍보하는 사람들에게 부츠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7일간의 인스타그램 행사의 일환이었다.
영국의 커피 체인 코스타(Costa)도 가슴 제거 수술의 흉터를 보여주는 만화 캐릭터로 자사 승합차를 덮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반바지를 입은 이 캐릭터는 유두 아래에 흉터가 있는 양성애자처럼 보인다.
코스타의 트랜스젠더를 활용한 홍보 전략에 대한 일반 대중의 거부는 예상이 가능했지만, 일부 단체들의 반발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페미니스트 운동가들, 암으로 인해 유방을 잃은 환자들, 어린이 보호 단체들이 크게 반응했다.
어린이 보호 운동 단체 세이프스쿨얼라이언스(Safe Schools Alliance)의 대변인 타냐 카터는 말했다. “코스타가 이 이미지를 사용할 정도로 무례하고 무책임한 행동을 했다니 믿을 수가 없습니다.”
“경영진은 이것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분명히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 가슴에 대한 되돌릴 수 없는 수술이 박수를 받아야 할까요? 이것이 정말로 커피를 판매하는 방법입니까?”
페미니스트 작가 줄리 빈델은 2018년에 코스타에서 모유 수유 도중에 쫓겨난 여성에 대한 사건을 기억하고 있다. “우리는 모유 수유를 할 수 없지만 사회적 전염과 허영심 때문에 가슴을 제거한 여성은 축하할 수 있나요? 이건 정말 미친 짓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