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생체 인식 데이터를 수집하는 엑스(전 트위터)

사용자의 생체 인식 데이터를 수집하는 엑스(전 트위터)

일론 머스크의 엑스(전 트위터)가 생체 인식 데이터와 DNA를 수집할 수 있도록 약관을 변경했다.

 

엑스의 업데이트된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은 지문, 망막 스캔, 음성 및 얼굴 인식, 키 입력 패턴을 수집할 수 있는 권리를 요구하고 있다. 안전, 보안, 식별 목적을 위해 생체 인식 정보를 요구한다고 주장하는 엑스는 사용자의 이력, 학력, 구직 활동에 대한 정보도 플랫폼의 수집 대상에 추가했다.

 

엑스의 생체 인식 데이터 요구는 2021년에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업데이트하면서 얼굴 및 음성 지문 수집 의사를 밝힌 틱톡과 지난 10년간 사용자의 사진뿐만 아니라 친구들 및 가족들의 얼굴 인식 계획을 조용히 공개한 메타의 뒤를 따르고 있다.

 

머스크는 엑스가 통화 상대방으로부터 전화번호 노출을 피할 수 있도록 전화번호 없는 통화가 가능하게 된다고 자랑하고 있지만, 여기에는 생체 인식 데이터 수집의 꼼수가 숨어져 있어 보인다. “전화번호는 필요 없습니다. 엑스가 효과적인 글로벌 주소록입니다.”

 

엑스는 몰래 사용자의 생체 데이터를 수집해오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올해 7월 11일 일리노이주 쿡 카운티에 제출된 집단 소송은 엑스가 일리노이주 주민들의 생체 데이터를 동의 없이 부당하게 캡처, 저장, 사용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금융 기술 스타트업의 경영 컨설턴트인 데이비드슨 오투루는 엑스가 자연스럽게 많은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고 말한다. “사용자가 엑스를 은행 업무, 쇼핑, 채팅, 제품 및 서비스 구입에 사용하려면 플랫폼과 많은 데이터를 공유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이 모든 데이터를 에브리싱 앱에 주기를 얼마나 편안히 여길지 모르겠습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후 엑스로 이름을 변경하면서 중국의 위챗(WeChat)을 모델로 삼아 모든 기능을 지닌 앱(everything app)으로 변모할 계획을 내놓았다. 그는 2022년 6월 내부 회의에서 말했다.

 

“중국은 기본적으로 위챗에서 살고 있습니다. 일상에 매우 유용하고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우리가 그것을 달성할 수 있거나 트위터에서 그것에 근접할 수 있다면 엄청난 성공이라고 봅니다.”

 

“엑스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 및 기회를 위한 글로벌 시장을 창출하는 오디오, 비디오, 메시지, 결제 및 뱅킹을 중심으로 한 무한 상호작용의 미래 국가입니다.”

 

 

Source :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