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임신부에게 4종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미국 CDC

올겨울 임신부에게 4종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미국 CDC

미국의 질병통제센터가 올 겨울 임신부에게 4종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지난 팬데믹 동안 임신부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했던 미 질병통제센터(CDC)는 다가오는 겨울을 앞두고 독감 백신, Tdap 백신(파상풍, 디스테리아, 백일해), RSV 백신(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미국의 NBC 뉴스는 CDC가 사상 처음으로 임신부에 대해 총 4종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여 임신부 사이에서 백신 거부감이 증가하고 미국인들의 백신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UCLA 헬스의 산모 및 태아 의학 전문가 닐 실버먼 교수는 말했다.

 

“우리는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저항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이와 같은 규모의 압력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제 모든 백신이 모두 나쁜 것으로 치부되고 있습니다.”

 

올해 9월에 CDC는 건강한 보통 사람들에게는 경미하지만 임신부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면서 겨울 전에 RSV 백신을 맞을 것을 처음으로 권고했다. 코로나19 백신에 이어 RSV 백신이 추가되면서 올겨울이 오기 전에 임신부가 맞아야 하는 백신은 4종이 되었다.

 

올해 3월과 4월에 거의 2천 명의 임신부를 상대로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4분의 1은 독감 백신 접종을 주저한다고 답변했다. 이 수치는 2021~2022년에 CDC의 임신부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권장 이후 크게 증가한 것이다.

 

미국산부인과협회 대변인이자 아이오와 대학 의료부총장 데니스 제이미슨 박사는 “팬데믹 이전에도 임신부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건 힘든 일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임신부의 백신 접종 추세는 미 보건당국의 데이터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CDC의 통계에 따르면, 작년에 미국 임신부의 47.2%가 독감 백신을 접종했는데 팬데믹 이전인 2019~2020년에는 해당 접종률이 57.5%였다. CDC가 권고하는 4종의 백신 중에서 Tdap 백신만 작년에 55.4%의 접종률을 기록하면서 팬데믹 이전의 수준에 근접했다.

 

“Tdap은 팬데믹 이전 수준에서 겨우 회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은 여성의 수는 실망스럽습니다.”

 

워싱턴 대학의 산모 및 태아 의학 전문가 린다 에커트 교수는 현장의 백신 거부감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일부 환자들은 백신에 대해 느끼는 편견이 예전보다 늘어났습니다.” 그녀는 임신부에게 백신 접종을 권고하면 “저는 거기에 대해 말하지 않겠습니다”라는 반응이 돌아온다고 전했다.

 

CDC의 백신부작용신고스템(VAER)에 제출된 1998년 1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임신부 백신 부작용 연구를 2023년 봄에 미국의사외괴의학회지(Journal of American Physicians and Surgeons)에 발표한 42년 경력의 산부인과 전문의 제임스 소프 박사는 놀라지 않았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임신 합병증, 월경이상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보다 현저하게 늘어났습니다.”

 

그는 미국의 보건당국이 이와 같은 사실을 잘 알면서도 임신부에게 다시 백신을 권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남성이 아닌 여성을 표적으로 삼은 것은 여성이 모든 의료 결정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인구는 어린이나 노인이 아닌 임신부이기 때문입니다.”

 

“약물을 시행할 때 임신부를 잡을 수 있다면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따라야 한다고 설득할 수 있습니다.”

 

2015년에 초음파 연구로 영국의료협회의 협회장 상을 수상한 미국의 중환자실 의사 피에르 코리 박사는 CDC의 2023년 3월 16일 보고서에서 25세 미만 임신부의 사망이 38% 증가하고 젊은 히스패닉 임신부의 사망은 83% 이상 증가한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CDC의 해명을 조언한다.

 

“CDC에 대한 제 권고는 환자 인구의 대량 백신 접종을 계속 맹목적으로 권고하기보다는 2021년에 왜 이렇게 많은 미국의 산모들이 갑자기 죽었는지에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