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의 성범죄를 보도한 뉴욕타임스 기자 아나트 슈어츠는 이스라엘 군 정보부 출신

하마스의 성범죄를 보도한 뉴욕타임스 기자 아나트 슈어츠는 이스라엘 군 정보부 출신

10월 7일에 하마스가 이스라엘 여성들을 강간하고 임신부의 배를 갈라 아기를 꺼내 참수했다는 충격적인 뉴욕타임스의 보도가 오보 논란에 휩싸이면서 해당 글을 작성한 이스라엘 군 정보부 출신 인물의 채용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가 고용한 이스라엘의 다큐멘터리 제작자이자 데이터 분석관인 아나트 슈어츠는 이스라엘군의 일방적인 주장을 사실로 기사화하여 이스라엘의 민간인 학살을 고발하는 사회 활동가들의 표적이 되었고, 곧 그녀가 가자지구를 도살장으로 만들자는 등의 폭력적인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른 활동 등이 발견되었다.

 

“승리로 가기 위해 어떠한 규범도 위반하라. 우리 앞에 있는 자들은 작은 규칙 위반을 주저하지 않는 인간 동물들이다.”

 

‘신이 선택한 민족’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 이스라엘은 유대인을 제외한 인간을 동물로 여겨 비판을 받고 있다. 이스라엘 국방장관 요브 갈란트는 “우리는 ‘인간 동물’과 싸우고 있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이것은 문명과 야만의 전쟁입니다”라고 각각 발언했다.

 

슈어츠의 온라인 활동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자, 그녀는 자신의 모든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일시적으로 정지한 후 논란이 될 수 있는 글을 모두 삭제했다. 직원 행동 규정을 채택하고 있는 뉴욕타임스는 그녀의 사내 규정 위반 여부를 알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당파적인 견해를 표현하고, 정치적인 견해를 홍보하며, 후보자들을 지지하고, 모욕적인 논평을 하거나 타임스의 언론적 명성을 훼손하는 기타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미국의 탐사보도 전문매체 디인터셉트는 현 뉴욕타임스 사태의 핵심이 일부 언론사들이 비판하고 있는 뉴욕타임스의 슈어츠 채용이 아니라 뉴욕타임스의 보도 자체라고 강조했다.

 

“더 큰 스캔들은 보도 자체와 그 보도를 가능하게 한 과정, 그리고 이 신문이 폭로했다고 주장하는 하마스의 조직적인 성폭력으로 인해 죽음을 맞이한 수천 명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생명에 미친 영향일 수 있다.”

 

뉴욕타임스의 국제 편집자 필 팬은 아직까지 슈어츠의 채용과 하마스 성폭력 보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슈어츠는 엄격한 보고 및 편집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녀는 귀중한 기여를 했고 우리는 그녀의 작업에서 편견의 증거를 보지 못했습니다.”

 

미국의 독립 언론사 더그레이존은 미국의 주요 언론사들이 하마스의 대규모 성범죄에 대해 보도하면서 이스라엘 정부의 지원을 받는 강간치상센터협회(ARCC)를 인용하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강간치상센터협회는 논란이 되는 ZAKA의 증언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

 

극우 구조 단체인 ZAKA는 하마스가 아기를 참수하고, 임산부의 태아를 자르는 등 살인과 신체 훼손을 자행한 후 이스라엘 가정집에 들어가 점심을 먹었고, 가족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의 눈을 도려냈다는 등의 주장을 펼치고 있으나 모두 간접 증언이며 입증할 영상 등의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 방송사 ‘채널 13’은 한 언론사 인터뷰에서 8명의 아기와 한 명의 노인 여성이 하마스에 의해 살해되었다고 발언한 이스라엘 키피르 여단 사령관의 주장을 조사한 결과, 해당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키부츠 대변인에 따르면, 베에리에서 8명의 아기가 살해되지 않았으며 베에리에 사는 제냐라는 여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 네티즌은 이스라엘군의 주장을 받아쓴 아나트 슈어츠가 이스라엘 공군 정보부에서 근무한 이력을 위키피디어에서 발견했다. “슈어츠는 하피아에서 태어나 라맛 아페이에서 자랐으며, 텔마 예린 예술 고등학교에서 연극을 전공하고 공군 정보부에서 복무했다.”

 

이 네티즌은 뉴욕타임스에서 하마스의 집단 강간을 주장한 기사를 작성한 애덤 셀러가 비교 문학 전공으로 대학을 갓 졸업한 기자 경력이 없는 음식 블로거인 사실을 추가로 발견했다.

 

뉴욕타임스의 대표적인 가짜 뉴스는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를 소유하고 있다는 미 정보부의 주장을 마치 사실인 듯 받아쓴 주디스 밀러가 작성했다. 그녀는 자신에 대한 비판에 대해 “저는 증거를 쓰는 게 아니라 기사를 씁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