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꿀벌에게서 최대 57개의 서로 다른 살충제가 확인되다.

유럽의 꿀벌에게서 최대 57개의 서로 다른 살충제가 확인되다.

 

 

유럽의 꿀벌들이 많게는 57개에 해당하는 살충제로 중독되고 있다는 새 연구가 Chromatography 저널에 실렸다. 이번 연구는 벌에서 다양한 종류의 살충제를 감지하는 새로운 방식이 사용되었으며, 이 방식은 최근에 사라지고 있는 꿀벌들의 생명을 구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적으로 꿀벌들이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 2006년 미국과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꿀벌의 수의 대량 감소를 경험하였고, 2007년 뉴욕 타임즈가 신조어로 군집붕괴현상(Colony Collapse Discorder: CCD)을 발표한 이래로 이 단어가 꿀벌들이 사라지고 있는 현상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꿀벌 실종의 결과 곡물들이 생존이 위협에 놓여있고 농부들이 실업으로 내몰리게 되었다. 이후 살충제와 꿀벌의 죽음에 관련성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발표되면서 유럽연합은 신경 자극성 살충제인 니오티코티노이드의 사용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유럽연합이 금지하는 하나의 약물로만으로 군집붕괴현상이 사라지지 않았다. 과학자들은 꿀벌이 사라지는 현상과 살충제 사용 간의 관계는 복잡하며 정확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른다고 말한다. 그리고 올해 1월 22일, 폴란드의 국립 수의학 연구소는 꿀벌에게서 최대 200개까지의 살충제를 감지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이 방식을 통해 꿀벌에게서 발견된 살충제의 98퍼센트는 유럽연합에서 승인된 제품들이다.

 

“벌의 건강은 공공의 관심사입니다. 벌은 유럽 곡물들과 야생 식물들의 80퍼센트를 수분시키므로 환경과 농업에 매우 중요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이번 연구의 제1저자인 폴란드 국립 수의학 연구소의 토마스 키자넥 박사는 말한다. “우리는 무엇이 벌들을 중독시키는지 알기 위해 유럽연합에서 현재 승인되어 있는 많은 살충제들에 대한 검사법을 개발하기 원했습니다.”

 

너무나 많은 살충제들이 현재 사용 중이므로 과학자들은 어느 것이 꿀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내기가 어렵다. 복수의 살충제가 동시에 사용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꿀벌에 대한 살충제들의 영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무엇보다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기 위해서, 어느 살충제가 어느 농축도로 꿀벌 내에 존재하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폴란드 연구 팀은 새 방식을 이용하여 70개 이상의 꿀벌 중독 사례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 57개의 서로 다른 살충제가 꿀벌 체내에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꿀벌 건강에 대한 살충제의 영향 연구의 시작일뿐입니다.” “꿀벌 중독 사례들은 빙산의 일각이죠. 매우 낮은 수준에서 조차도 살충제들은 벌들의 방어 시스템을 약화시켜서 결국 기생충이나 바이러스가 벌들을 사망하게 합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꿀벌 건강에 대한 살충제의 영향에 관련된 지식을 넓히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다른 연구자들이 현재 사용되는 살충제들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의 위험을 더 잘 평가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럽연합꿀벌실종표

유럽연합 국가들의 꿀벌 군집 실종률
[2012년 겨울-2013년 겨울 (사진 왼쪽)과 2013년 겨울-2014년 겨울 (사진 오른쪽)]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