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내부의 열 손실이 북극의 빙상을 녹인다.

지구 내부의 열 손실이 북극의 빙상을 녹인다.

 

그린란드 오르후스 대학의 북극연구센터와 그린란드 천연자원연구소는 공동 연구에서 지구 내부 심해의 온도 상승으로 북동부 그린란드의 피오르드가 녹아 바다로 내려가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피오르드는 바닷물이 내륙 깊숙이 들어와 주로 산 사이에 형성되는 좁고 긴 만을 가리킨다.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된 이번 연구는 스코즈비만(Scoresbysund) 북부 데인보그(Daneborg)에 위치한 영 사운드(Young Sound) 피오르드의 지하 200에서 340m 사이의 온도와 염도를 지난 10년간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하고 있다.

 

Greenland-northwest-fjord hg 사진: By Hannes Grobe 20:14, 16 December 2007 (UTC)

 

북동부 그린란드는 지하 깊은 곳에 간헐천이 있는데, 지구 중심에서 나온 열의 증가로 간헐천의 온도가 최고 60도까지 오르면서 빙상 밑 부분이 녹아 바다로 흘러 간다는 것이다.

 

“지구 내부의 열이 얼음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는 유사한 열 침투가 그린란드 북동부 모서리에 있는 만년설의 대부분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라고 연구를 주도한 소렌 리스가드 교수가 말했다.

 

연구자들은 이번 결과가 그린란드 빙상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 모델을 향상시켜, 전 세계적인 수위 상승의 결과를 낳는 그린란드 빙상의 안정도를 더 잘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