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빙하가 녹는 원인이 화산 활동이라는 연구가 발표되다

남극 빙하가 녹는 원인이 화산 활동이라는 연구가 발표되다

서부 남극의 파인섬 빙붕이 빠르게 녹고 있는 이유가 빙붕 밑의 화산 활동 때문인 걸로 밝혀졌다.

 

미국 로드 아일랜드 대학의 해양학 연구팀은 남극에서 가장 큰 빙붕 중 하나인 파인섬의 빙하가 2000년대 들어서면서 빠르게 녹는 이유가 빙붕 밑에 화산 활동에 있다는 걸 발견하고 연구 결과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발표했다.

 

연구를 주도한 브라이스 루스 부교수는 “우리는 빙상이 녹는 데 있어 바다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하고 싶었습니다”고 말했다. “저는 헬륨과 제논을 포함한 비활성 기체를 확인하기 위해 다섯 곳의 바닷물을 채취했습니다. 이 비활성 기체들은 얼음이 녹고 열의 전도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영국의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의 캐런 헤이우드 교수는 이번 연구의 가치를 설명한다. “남극 빙붕 밑 화산 활동이 얼음을 녹이고 바다를 향해 나갈 길을 열어주며, 따뜻한 바닷물에 의해 녹는 걸 가속화하는 추가적인 요인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남극 빙붕이 불안정해지고 더 나아가 해수면 상승을 가속화하는 여부를 측정하는 데  이번 연구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년 9월 파인섬 빙붕의 에서 떨어져 나간 빙하의 크기는 71.5 제곱마일로 미국의 워싱턴 디씨 정도의 규모로 알려지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당시 과학계는 빙붕의 정확한 붕괴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