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가 녹음된 1,700여 개의 메시지를 잘못 보낸 아마존의 인공지능 알렉사

대화가 녹음된 1,700여 개의 메시지를 잘못 보낸 아마존의 인공지능 알렉사

아마존의 인공지능 비서인 알렉사가 집안의 대화를 녹음한 수천 개의 녹음 파일을 다른 사용자에게 전송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독일의 한 사용자는 알렉사에게 자신에 대해 녹음된 모든 파일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고, 아마존은 해당 사용자에게 약 1,700개의 녹음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보냈다고 독일의 테트놀러지 잡지인 c’t가 보도했다.

 

자신의 파일이 아닌 것을 깨달은 사용자는 곧 아마존에 이메일을 보냈으나 답장을 받지 못했다. 아마존은 뒤늦게 파일이 잘못 보내진 것을 알고 링크를 막는 조치를 취했으나, 파일들은 이미 다운로드된 상태였다.

 

c’t는 녹음 파일에 등장하는 남여의 대화를 통해 알렉사를 사용하는 이 남성의 신분을 확인하고 연락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은 “인간의 실수에서 유발된 불운한 사건”이라고 유감을 표현했다.

 

알렉사는 올해 5월도 미국 오리건주의 한 가족의 대화를 실수로 녹음한 후, 가족의 지인에게 보내는 실수를 저질렀었다. 당시 아마존은 가족이 대화에서 사용한 단어가 ‘알렉사’로 인식되어 녹음이 시작됐고, 알렉사가 그 다음 대화를 메시지 요청으로 잘못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