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사는 HIV에 감염된 제품을 알고도 아시아와 남미에 판매했다.

바이엘사는 HIV에 감염된 제품을 알고도 아시아와 남미에 판매했다.

 

2014년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의 리먼 맥헨리 교수의 연구 감사를 통해 독일 바이엘사가 자신들의 항혈우병 혈액 제품이 HIV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알고도 제품을 폐기하는 대신 해외로 판매한 것이 밝혀졌다.

 

이 일이 발생한 것은 1985년이며, 바이엘사는 제품이 오염된 것을 잘 알고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오염된 제품을 저개발 국가에 판매한 것이었다.  뉴욕 타임즈 기사에 따르면, 미국의 연방 식약청(FDA)은 이 사실을 알고도 의료계나 의회에 알리지 않았다.

 

파장이 큰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 일은 어느 주류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지도 못했고, 구글에서 바이엘, HIV를 사용하여 검색해도 첫 페이지에서 찾을 수 없을 정도였다. 2003년에는 바이엘사와 미국 회사인 백스터사를 상대로 이들의 제품을 통해 혈우병과 C형 간염에 걸린 환자들이 집단 소송을 냈다는 기사가 실렸던 일이 있었으나, 그 이후 소식은 알려지지 않았었다.

 

결국 지난 30년 간 수 천 명이 제품을 통한 AIDS 감염으로 사망했고, 바이엘사는 피해자들과 가족에게 수 천 만 유로를 지급한 것이 드러났다. 사건은 미국의 연방 정부가 재소자, 정맥 주사를 이용하는 마약 사용자, 동성애자들의 혈액을 기부받지 못하게 하는 연방법을 무시하면서 발생했다. 한 프랑스 언론은 배상 금액을 수 천만 유로로, 한 이태리 언론은 구체적으로 오천 만 불을 배상금으로 보도하고 있다.

 

1997년에도 바이엘사는 자사 제품을 통해 2만 명의 혈우병 환자들을 HIV에 감염시켰고, 미국 법원에서 모두 22개국의 피해자들에게 3억 불을 보상하라는 판결을 받은 바 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