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바이러스가 미국에 옮겨지는 가상 훈련을 작년에 수차례 실시한 미국 정부

중국발 바이러스가 미국에 옮겨지는 가상 훈련을 작년에 수차례 실시한 미국 정부

미국의 보건사회복지부가 작년에 가상의 전염병이 미국에 퍼지는 상황을 놓고 수차례 시뮬레이션 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크림슨 컨테이젼’으로 불리는 이 훈련은 보건사회복지부의 주도 하에 여러 연방 기관들과 12개 주가 참여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보건사회복지부는 자선 단체들, 보험 회사들, 주요 병원들까지 훈련에 참여하도록 초대했다.

 

훈련의 진행은 수십 년 동안 생물방어 분야를 연구한 전 공군 군위관인 로버트 캐들렉이 맡았다. 크림슨 컨테이젼은 호흡기 바이러스가 처음 발생하는 중국을 여행 중이던 57세 남성이 무기력하고 헛기침을 하는 상태로 시카고에 돌아오는 과정에서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로 전염병이 퍼지는 상황을 그리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배포 금지’라고 써 있는 60페이지 길이의 훈련 초안도 공개했다. 1월부터 8월까지 진행된 이 훈련에서 미국 정부는 부족한 병원 시설과 의료 장비, 그리고 연방 정부와 주 사이의 혼란과 같이 정확히 현재 정부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겪는다.

 

주와 지역 수준에서 벌어지는 학교 폐쇄의 지연과 일관성 결여가 이 초안에서 문제로 지적되고, 재택 근무와 심지어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까지 언급되고 있다. 크림슨 컨테이젼 훈련에 따르면 미국인 770만 명이 입원하고 50만 명 이상이 사망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3월 19일에 현 코로나 사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 정도의 전염병이나 유행병이 있을지 아무도 몰랐습니다.” 3월 26일에는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을 거라고 누구도 생각해보지 않았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사전 훈련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행정부의 준비가 부족했다고 비판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