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우즈 10의 자동 스파이 기능은 비활성화 되지 않는다.

MS 윈도우즈 10의 자동 스파이 기능은 비활성화 되지 않는다.

 

 

윈도우약관

 

 

NSA의 일반인들을 상대로 한 데이타 수집과 스파이 활동이 에드워드 스노우든의 내부 고발로 인해 큰 주목을 받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NSA에게 파트너가 있다는 점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 민간 파트너 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운영체계인 ‘윈도우즈 10’은 백도어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의 정보를 들여다 보고 가져갈 수 있으며, 사용자의 동의를 구하는 약관를 통해 이에 대한 일방적인 승인을 요구하고 있다.

 

테크웜은 게이츠타운 제품들의 기술자들을 인용하여 다음과 같은 기사를 실었다. 이 중 일부를 소개하도록 한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즈 인사이더 프로그램을 통해서 윈도우즈 10을 다운 받기 위해 줄을 설 것이며, 그들 중 거의 모두가 다운로드 도중에 프라이버시 정책과 조건을 확인할 것을 잊을 것이다. 당신이 프라이버시 약관을 들여다 본다면, 당신을 염탐하는 마이크로스프트에게 얼마나 큰 자유를 허용하는 지에 대해 놀라게 될 것이다.”

프라이버시 약관에 따르면 개인 영역에 속하는 부분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하루 24시간 일 주일 내내 사용자의 컴퓨터를 들여다 볼 수 있다.

 

포브스 지의 기자인 고든 켈리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 일부 요소를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지만, 핵심 데이타 수집은 멈출 수 없습니다.”

 

피씨 월드 지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부사장인 조 벨피오르는 다음과 같이 인정하였다. “우리가 시스템의 건강과 관련되었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지 않습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는 우리가 만든 시스템이 충돌한다거나 심각한 작동 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지 아는 것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우리의 데이타 수집은 모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과거 스노우든이 공개한 자료를 인용한 가디언 지는 NSA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기업들의 사례를  보도하였다. 그 대표적인 기업들은 AT&T, 야후, 구글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였다.

 

한편, 마이크로스프트의 중역인 테리 마이어슨은 windows.com을 통해 이를 해명하려고 노력했다.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MS는 고객의 프라이버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2.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고객의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며, 사용자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3. 사용자의 정보는 마이크로소프트 서버로 이동되는 도중에 암호화 되어 있으므로 안전하다.
  4. MS는 사용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 아이디의 수집을 피하기 위해 몇 단계의 수집 단계를 가지고 있다.
  5. MS는 사용자의 이메일과 파일을 읽지 않는다.
  6. MS는 고객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환영한다.

 

현재 윈도우즈 10의 사용자 정보 수집을 막는 외부 프로그램, 앱이 등장해 있으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프로그램이나 앱의 사용이 윈도우즈 10의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외부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막을 지 여부는 지켜 볼 필요가 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