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큐브릭, ‘NASA의 달 착륙 영상을 만든 것은 나다’

스탠리 큐브릭, ‘NASA의 달 착륙 영상을 만든 것은 나다’

 




큐브릭촬영중

 

 

지금으로부터 15년 전, 영국의 영화 제작자인 T. 패트릭 머레이 씨는 당대 최고의 영화 감독이었던 스탠리 큐브릭과의 인터뷰를 오래 전부터 요청했었으나 매번 거절을 당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큐브릭 감독으로부터 연락을 받았고 바로 그 다음 날인 1999년 3월 4일에 큐브릭 감독의 집에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머레이 씨는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에 88 페이지에 달하는 기밀 유지 협약서에 서명을 해야 했고, 인터뷰 내용은 15년 간 공개하지 않도록 약속한다. 그리고 이제 그 15년이 지났다.

 

다음은 큐브릭과의 인터뷰 중 달 착륙과 관련된 부분을 옮겨 적어 해석한 부분이다. 영화 역사상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히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의 감독인 그는 인터뷰에서 ‘달 착륙은 모두 가짜이며, 그 영화를 찍은 사람은 나’ 라고 고백하고 있다.

 

 

 

https://youtu.be/ABxAN8cfiOI

무편집 인터뷰의 첫 번째

 

 

https://youtu.be/9imVp8tlecY

무편집 인터뷰 두 번째

 

 

 

yournewswire.com 기사의 편집 인터뷰를 번역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큐브릭: 저는 매우 일에 몰두 되어 있습니다. 제 일은 혁신, 모험, 후회…

머레이: 왜 이 인터뷰를 하십니까?

큐브릭: 시간이 한동안 지나자 저에게 그것이 다가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그것에 대해 말하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인터뷰가) 어렵습니다. (한숨)

머레이:  네. 필요한 만큼 시간 여유를 가지셔도 좋습니다.

큐브릭: 저는 수 년이 지나고 나서야 그 일로 인해 갈등을 해왔습니다. 저는 그 일에 대한 기회, 도전, 제작에 흥분했었고 마치 보통의 영화 한 편인 것처럼 시작했습니다.  만약 발각된다면 사회에 가지게 될 장기적 영향에 대해서는 많이 생각하지 않았죠.

머레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거죠? 무슨 말을 하시는 건지 알고 싶어 죽겠군요.

큐브릭: 일종의 고백입니다. 사람들이 보았지만 제가 만든 것을 알지 못하는 영화 한 편이죠.

머레이: 당신이 만들었지만 당신이 만든 것을 모르는 영화라구요? 제 말이 맞습니까?

큐브릭: 맞습니다. 매우 흥미롭죠? 흥미가 느껴지십니까?

큐브릭: 저는 미국민들에게 역사에 기록될 커다란 위작을 남겼고 미국 정부와 나사가 관련되어 있으며 이제 상세한 내용을 말하려고 합니다. 달 착륙은 모두 가짜이며 영화를 찍은 사람은 저입니다.

머레이: 네. (웃음) 무슨 말씀을… 진지하신건가요?

큐브릭: 전 진지합니다. 정말 진지해요.

큐브릭: 네. 그건 가짜였습니다.

머레이: 네. 잠깐, 잠깐만요…

머레이: 전 이걸 R 등급 (17세 미만인 경우 보호자를 동반) 영화로 만들고 싶지 않아요. 하지만 진지하게…

머레이: 저는 거의 누구도 하지 못한 평생에 한 번 오는 기회를 얻기 위해 거의 8달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어린 시절시절부터 당신이 만들어 온 16개의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하는 대신에… 우리가 달에 착륙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건가요?

큐브릭: 네. 우리는 착륙하지 않았습니다.

머레이: 달 착륙이 가짜라구요?

큐브릭: 허구의 달 착륙이죠. 공상입니다. 진실이 아니에요.

큐브릭: 사람들이 진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머레이: 달 착륙은 1969년으로 제가 태어나기 2년 전이었어요.

큐브릭: 전체가 허구였습니다.

머레이: 전체가 허구?

머레이: 그렇다면 15년이 됐군요. 이제 말이 되네요. 그래서 제가 15년 간 공개할 수 없는 거군요. 이제 이해가 되네요.

머레이: 우리가 달에 착륙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시는 거죠?

큐브릭: 네. 우리는 하지 않았습니다.

머레이: 왜 저에게 말씀하시는 거죠?

큐브릭: 거대한 사기에요. 대중들에 대해 전례없이 영원히 남을 사기죠. 사람들은 알아야 합니다.

큐브릭: 닉슨은 계획을 하고 있었고, 달 착륙을 위조하기를 원했어요.

머레이: 당신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해, 현실과 달 착륙에 대한 진실을 알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시는 건가요?

큐브릭: 이것을 아는 정부는 사기 후에 사기 그리고 또 다른 사기를 통해 (이 상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머레이: 어떻게 참여하게 된 거죠? 이 위조에 연루된 거요?

큐브릭: 그건 (말)하고 싶지 않아요.

머레이: 이건 제가 생각한 인터뷰 방향이 아니에요!

큐브릭: 제가 돕는다면, 제 도움으로 그것이… 그것이 저를 괴롭힙니다.

머레이: 저는 당신과 함께 할 이 분량의 시간만 있습니다.  당신이 말하기를 원하는 무엇이든지 저는 말하겠지만…

머레이: 당신은 아니… 이건 일종의 장난이 아니라면…

큐브릭: 아니요. 장난이 아닙니다.

머레이: 아니면 영화 안에 영화라든지…

큐브릭: 장난이 아니에요. 아닙니다.

머레이: 알았어요.

큐브릭: 음모론자들이 옳았어요. 이 경우에 대해서는요.

머레이:  무엇부터 물어야 할 지 모르겠군요.

큐브릭: 저는 잘못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전 단지… 그렇게 위작을 영원히 남기는 것을 믿지 않았어요.

머레이: 하지만 당신은 했죠.

큐브릭: 또한 그 일은 저의 예술적 도덕성을 약화시켰죠.

머레이: 좋아요. 하지만 결국 ‘예’ 라고 대답한 거죠. 왜죠?

큐브릭: 예. 근본적으로 돈을 받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솔직히 말한다면 그거였어요. 단순히 빌어먹을 뇌물이었다구요.

머레이: 왜 저에게 말을 하는거죠?

큐브릭: 거대한 사기에요. 대중들에 대해 전례없이 영원히 남을 사기죠. 사람들은 알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진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머레이: 왜 조작해야 했죠? 왜? 왜 그런 것을 해야 했나요? 왜 정부는 원하거나 할 필요가…

큐브릭: 나사가 케네디의 예언을 실현시키기를 항상 원했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머레이: 처음으로 돌아가서…

머레이: 솔직해져야겠습니다. 여기가 그가 저를 난처하게 한 부분입니다. 제 말은, 제가 실제 그의 자리에 있고, 그가 사실을 말하고 있다고 제가 실제 상상할 때 그리고 그가 이 기회가 주어졌고, 만약 내가 수십 억의 일의 기회로 같은 기회를 제시받았다면 어떻게 할까요?

머레이: 그래요.그는 인정받고 싶었고, 이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고 생각한 거죠.

머레이: 대단한 모순이군요. 제 말은, 이런, 그런 기회가 제시되는 것을 상상할 수 없어요. 한 편으로는 전 정말 해보고 싶지만, 저는 아마도 그건 범죄를 저지르는 거라고, 거짓말을 하는 거라고… 말하고 싶어요.

머레이: 상황에 달려있지만, 제 추측은.. 아니요. 만약 당신이 좋다면 당신은 하게 될 거에요.

큐브릭: 스필버그… 스콜시지, 우디 앨런 조차도 이 일을 하지 않을 사람은 한 명도 없어요.

머레이: 인정해야겠군요. 전 하겠어요. 저도 하겠다구요.

머레이: 하지만 당신을 권력과 감언을 제시하며 유혹했죠, 기본적으로?

큐브릭: 네. 한참 후에 전 깨달았어요. 그런 것을 많이 듣다보면 결국 믿기 시작하게 됩니다.

머레이: 그들이 당신이 가장 위대하다는 등을 말하던가요?

큐브릭: 네. 네. 그리고 전 그들에게 동의했죠.

큐브릭: 왜 세상에다 말을 하는가? 왜 세상은 달 착륙이 진실이 아니며 당신이 위조한 것을 알 필요가 있는가?

큐브릭: 그건 제가 (그 영화를) 걸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머레이: 당신은 공을 인정받을 수도 말을 할 수도 없어요…

큐브릭: 음.. 지금 하고 있잖아요.

머레이: 좋아요. 당신은 죽을 겁니다. 십 년 후에 또는 십 오년…

큐브릭: 맞아요. 십 년 아니면 십 오년쯤 되겠죠.

머레이: 그럼 당신은 로저 에버트 (유명한 영화 평론가)에게 말해줄 수도 없겠군요. 그 점이 당신을 힘들게 하나요?

머레이: 왜 조작해야 했죠? 왜 그들은 그래야만 했나요?

큐브릭: 그곳에 가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가 촬영된 1999년 3월 4일에서 사흘이 지난 3월  7일. 위대한 영화 감독인 스탠리 큐브릭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온다. 공식 사인은 심장마비로 알려졌다.

 

그의 대표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는 1968년 4월 2일에 발표되었고 그해 아카데미 시각효과상을 받았다.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일은 1969년 7월 20일이다.

 

 

 

스페이스오디세이

’68년 작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아폴로

큐브릭의 ’80년 작 The Shining 의 한 장면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