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유엔 보고서는 2050년까지 진흙 및 잔디 오두막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새로운 유엔 보고서는 2050년까지 진흙 및 잔디 오두막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리가 2050년까지 진흙과 잔디로 만든 오두막에 살면서 육식을 하지 않고 대부분의 개인 교통수단을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은 거대한 ‘음모론’에 불과하다. 탄소 중립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이러한 모든 생활 방식 변화를 자세히 설명하는 글로벌 엘리트의 방대한 보고서가 없다면 우리는 이를 믿지 않을지도 모른다. 진흙 벽돌, 대나무, 숲의 ‘폐기물’로 구성된 주요 건축 자재에 대한 집단주의적 글로벌 비전을 제시하는 유엔 보고서는 그러한 가장 최신의 보고서이다.

 

유엔에 따르면 전 세계는 ‘윤리적으로 생산된’ 저탄소 흙과 바이오 기반 건축 자재를 사용하는 ‘재생 재료 실천’으로 전환해야 한다. 진흙 벽돌, 목재, 대나무, 농업 및 산림 폐기물 등이 그 예이다. 이 보고서는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목재, 식물 줄기, 초가, 짚, 대나무 등 흙, 돌 및 바이오 기반 재료로 대형 건물과 도시를 건설했던 지난 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대의 콘크리트, 강철, 유리 건물과 대조적으로 “거대한 진흙 건물이 그 구조가 그대로 수 세기 동안 유지되어 왔다”라는 사실을 주목한다.

 

유엔이 최근 발간한 보고서 ‘건축 자재와 기후 – 새로운 미래 건설‘은 다양한 해외 저자들이 참여한 보고서이다. 예일 대학과 글로벌 건축 및 건설 연합이 주로 참여했고, 후자는 친환경 운동 단체 라우디스 재단(Laudes Foundation)과 영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다. 이 보고서는 넷 제로에 따라 화석 연료로 생산되는 세계 에너지의 80%가 금지되기 위해 30년 이내에 이행해야 할 어려운 변화를 제시하기 시작한 최근의 여러 보고서 중 하나이다. 건설 부문은 인간이 유발한 이산화탄소와 같은 가스 배출량의 37%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콘크리트, 강철, 알루미늄과 같은 자재를 사용하는 과감한 조치가 요구된다.

 

5백만 파운드의 국가 보조금을 지원받는 학술협력 단체인 U.K. FIRES도 현대 건축 자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 단체는 전통적인 건축 자재를 무자비하게 제거하여 “땅을 파낸 흙”과 같은 자재로 대체할 것을 요구했다. 다른 보고서에서 U.K. FIRES는 2050년까지 비행과 선적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 가정 난방을 대폭 줄이며, 소고기 및 양고기 소비 금지를 촉구했다. 데일리스켑틱이 언급했듯이, U.K. FIRES는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잔인하고 솔직한 넷 제로의 현실에 근거하여 권고안을 제시한다.이 권고안은 아직 완성되어야 하거나 심지어 발명되어야 할 기술적 과정이 산업화된 편안한 생활 방식의 방해를 최소화할 거라고 가정하지 않는다.

 

U.K. FIRES와 함께 발표한 최신 유엔 보고서는 석유와 가스를 산업 사회에서 제거할 수 있다는 믿음을 둘러싼 몽상적인 사고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똑똑한 사람들은 종종 매우 어리석을 수 있으며, 특히 집단 사고가 지배하고 ‘높은 지위’의 의견( 이 경우에는 환경주의에 관한 의견)이 클럽 가입에 요구될 때 더욱 그러하다. 넷 제로는 현대 산업 사회의 해체와 현대의 안락한 생활에 필수적인 많은 것을 버리도록 요구한다. 이 고위 엘리트들은 결함이 있고 검증되지 않은 과학을 사용하여 기후가 붕괴되고 있다고 자신을 확신시키고 있다. 종교 역사를 아는 사람들은 죄를 씻고, 인간의 쾌락이 엄격한 감독 하에 제한되어야 한다는 종말론적 컬트가 모든 시대에 등장하는 사실을 주목한다.

 

유엔 건물 보고서가 입법 조치에 대한 요구와 다른 사람들의 돈을 사용하여 엉터리 계획을 시행하라는 요구로 가득 차 있는 것은 놀랍지 않다. 정부의 ‘인센티브, 인식 제고 캠페인, 법률 및 규제 프레임워크’는 이전의 재활용 제도에서 효과적이었다고 한다. “건축 자재 재활용 시스템은 국가마다 비슷한 종류의 지원이 필요한 경향이 있다”라고 보고서는 말한다. 부문과 국경을 초월한 협력을 보장하는 조치에 ‘훨씬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은 새삼 언급할 필요도 없다. 제안되는 사항의 복잡성으로 인해 “시작에서 끝까지 건물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 걸쳐 규제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시행이 요구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전 세계 80억 인구의 생활 방식을 재정렬할 때 성별 편견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이 경우에는 공식 및 비공식 건축 부문에서)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 편견은 건축 업계와 신흥 경제국 전반에 만연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 보고서는 여성의 신기술, 마케팅 정보 및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현장 참여를 지속하기 위해 정부 프로그램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땅에서 재배되는 지속 가능한 재료의 사용에서 발생한다. 그것은 야생 재건을 위해 삭감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느라 바쁜 또 다른 엘리트 집단, 그리고 질소 비료를 금지하여 작물 성장을 50% 감소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또 다른 엘리트 바보들, 그리고 바이오 연료와 식물성 식단을 위한 더 많은 토지를 요구하는 머리 좋은 놈들의 요구가 끝이 없는… 계획 농업 부문이 될 것이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