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를 도와야 한다고 말하는 교황과 돕기엔 수가 너무 많다는 달라이라마

이민자를 도와야 한다고 말하는 교황과 돕기엔 수가 너무 많다는 달라이라마

프란시스 교황은 지난 일요일 ‘세계의 가난한 자를 위한 날’ 연례 미사에서 이민자에 대한 증가하는 부의 불평등과 대우를 비판하면서 세계는 삶의 파도에 내던져진 사람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교황은 가난의 비뚤어진 뿌리가 불평등에 있으며,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집과 고향을 떠나야만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관심을 주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난한 자의 외침이 점점 더 강해지지만 부유한 자는 듣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황의 발언은 중미를 출발해서 미국 국경으로 향한 ‘캐러밴’으로 불리는 수백 명의 이민자들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시기적으로 볼 때 이번 주에 미국 입국을 거절당한 캐러밴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티베트 불교 지도자인 달라이라마는 2016년 시리아 전쟁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이민 현상에 대해 “우리는 모든 난민, 특히 아이와 여성의 얼굴을 볼 때 그들의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고 말했다.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임무를 가진 사람은 조금 운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수가 너무 많습니다.”

 

달라이라마는 “유럽, 예를 들어 독일은 아랍 국가가 될 수 없습니다. 독일은 독일입니다. (이민자의 수가) 너무 많아서 사실상 어려워지고 있습니다”고 말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민 현상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