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의 빈 살만 왕세자에게 언론인 카쇼기의 사망의 책임을 묻는 결의안을 채택한 미 상원

사우디의 빈 살만 왕세자에게 언론인 카쇼기의 사망의 책임을 묻는 결의안을 채택한 미 상원

미 상원이 터키 이스탄불에 있는 사우디 아라비아 영사관에서 발생한 워싱턴포스트의 칼럼니스트 자말 카쇼기의 사망에 대해 사우디 아라비아의 왕세자인 모하메드 빈 살만의 책임을 인정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구체적으로 사건에 대한 ‘적절한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상원은 별도로 사우디 아라비아가 주도하는 예멘 전쟁에 미국의 지원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도 채택했다. CIA 국장인 지나 해스펠은 지난주 연방 의회에서 수십 명의 의원들에게 카쇼기의 죽음에 빈 살만 왕세자가 배후에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었다.

 

두 결의안의 채택은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현재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트럼프 행정부에게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카쇼기의 사망에 관여한 다섯 명에게 사형을 선도했다고 발표했으며, 빈 살만 왕세자가 암살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OPEC의 리더인 사우디 아라비아는 미국의 유가 정책을 따르지 않는 독자 정책을 추친하고 있으며, 올초에는 러시아와 석유 생산량을 서로 조율해서 결정하는 내용을 담은 2년 길이의 상호 협정을 체결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또한 러시아의 첨단 방공 미사일 S-400의 수입을 추진하고 있어 미국과 마찰을 빚고 있다.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