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접촉이 필요없는 온라인 자동차 거래 플랫폼과 사설 감옥에 투자하는 빌 게이츠 재단

인간의 접촉이 필요없는 온라인 자동차 거래 플랫폼과 사설 감옥에 투자하는 빌 게이츠 재단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인물인 빌 게이츠가 중고차 플랫폼인 브룸(Vroom)의 신규 상장(IPO)으로 투자 대비 두 배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다.

 

상장 첫날 브룸은 주당 $47.90를 기록하며 118% 상승하여 자신의 투자사인 케스케이드 인베스트먼츠를 통해 7.2%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빌 게이츠의 지분 가치가 1억7천5백만 불 증가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뉴욕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 브룸은 중고차 판매와 함께 대출, 배달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차량의 비율은 전체 거래의 0.9%로 8천 4백10억 불에 불과하나 브룸은 2019년에 매출이 전년 대비 거의 40% 증가하며 12억 불에 달했다. 브룸의 CEO인 폴 헤네시는 차량 구매 시 사람을 만날 필요가 없는 브룸의 방식이 코로나19 시대에서 긍정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는 시장이 우리의 방향으로 오면서 순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빌앤멀린다재단은 2012년에 미국에서 소년원을 운영하는 영국의 보안 회사인 GEO 그룹에 220만 불 투자를 시작으로 사설 감옥 분야에 뛰어든 것이 납세 신고로 드러났다. 시민 단체들로부터 GEO 그룹에 대한 투자 철회 요구를 받은 빌앤멀린다재단은 지난 15년 동안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자선에 쓴 250억 불에 비하면 220만 불의 사설 감옥 투자는 새 발의 피라고 해명했다.

 

빌앤멀린다재단의 자산을 관리하는 밀앤멀린다재단트러스트는 작년 여름에 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 사설 감옥과 강제 수용소를 운영하는 서코 그룹의 주식 20만 주를 추가로 매수하여 사설 감옥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Share this post